충북 광역·기초의회 의장은 새누리당이 싹쓸이했다.
특히 새누리당이 부의장까지 독식하면서 벌써부터 지방의회가 특정 정당의 일방적 주도로 균형을 잃을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충북도의회와 11개 시·군의회가 7일 일제히 개원을 한 가운데 새누리당이 전반기 의장을 모두 석권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의장도 새누리당이 시·군의회 절반을 넘는 6곳을 차지해 사실상 지방의회 의장단이 새누리당 수중에 떨어진 셈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청주·충주·제천시의회와 증평군의회 등 부의장 4곳을 확보하는 데 그쳐 ‘제1야당’으로서의 위치를 무색케 했다. 무소속은 괴산군의회가 유일하다.
지난 2010년 지방의회 의장단 선출과 비교하면 차이가 확연하다. 당시 전반기 의장은 민주당 5곳, 한나라당 3곳, 선진당 3곳, 무소속 1곳 등 비교적 고르게 안배됐다.
부의장은 거꾸로 한나라당이 절반인 6명을 차지했고 민주당은 3명, 선진당 2명, 무소속 2명이었다.
이번 지방의회에서 새누리당이 독식하는 현상이 나타난 것은 새누리당이 다수당을 차지한데다 당 차원에서 의장단 장악을 위한 집안 단속에 나섰기 때문으로 보인다.
하지만 충주시의회가 다수당인 새누리당 일부 시의원들이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의원들과 공조해 의장 선거에서 ‘반란’을 일으켰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 내분이 심화되고 새누리당 의원들의 반발에 따라 시의회가 개원하자마자 파행 운영될 조점을 보이는 등 후유증이 예상된다.
충주시의회는 이날 전반기 의장에 3선의 새누리당 윤범로 의원을 선출했다. 새누리당 12명, 새정치민주연합 7명 등 전체 19명의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의장선거에서 윤 의원은 10표를 얻어 9표를 얻은 같은 당 홍진옥 의원을 눌렀다.
앞서 새누리당 소속 시의원 9명은 홍 의원을 의장 후보로 선출한 상태여서 일부 새누리당 시의원이 새정치연합 의원들과 공조, 반란을 일으킨 것이다.
자신들이 내정한 의장 선출에 실패한 새누리당 의원 9명이 부의장 선거에 불참하는 등 충주시의회는 의장 선출을 둘러싼 불협화음으로 개원하자마자 파행 운영될 조짐이다.  
새누리당은 2012년 청주시 후반기 원 구성 당시 반란의 아픔을 경험한 바 있다.
당시 내부적으로 부의장을 선출해놓고도 민주당 의원의 지원을 받은 시의원이 독자 출마해 부의장에 당선되면서 적지 않은 후유증을 겪었다.
이번 지방의회 의장단 선출에 앞서 당의 결정에 따른다는 서약서라도 받아야 한다는 주장까지 당내에서 나온 이유도 이 때문이다.
앞서 해당행위에 대해 엄중 경고한 새누리당 충북도당이 충주시의원들에 대해 어떤 조치를 내릴지 주목된다.
주민을 대표하는 자리를 놓고 당의 이권과 개개인의 권력으로 악용하기 위해 정치적으로 담합하는 일은 국회 정치사의 안 좋은 모습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는 셈이다.
지방자치의 정당색 배제를 위해 기초자치단체 무공천 여론이 일었던 이유를 되새겨볼 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