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원내지도부 첫 회동…박 대통령, 회동정례화 제안

정부조직법·'김영란법'·'유병언법' 8월 임시국회 처리키로
세월호특별법·단원고 피해학생 대입특례, 16일 국회본회의 처리합의
박 대통령, '통일준비위'에 여야 정책위의장 참여 제안

 

 

박근혜 대통령은 10일 여야 원내지도부와 취임후 첫 회동한 자리에서 김명수 교육부총리 후보자와 정성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해 달라는 새정치민주연합의 요구에 대해 "잘 알겠다. 참고하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이날 청와대로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와 주호영 정책위의장,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와 우윤근 정책위의장 등 여야 원내지도부 4명을 초청해 회동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박영선 원내대표가 국회 귀빈식당에서 한 브리핑에서 전했다.

박 원내대표는 "인사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은 후보자를 재고해주기 바란다고 박 대통령에게 말했다. 김명수, 정성근 두 후보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말씀을 드렸고 재고해주십사 말씀드렸다"고 밝혔다. 새정치연합은 정종섭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는 채택을 거부한 바 있다. , 새정치연합 입장에서는 최소 3명의 각료후보자에 대한 지명철회를 요구한 셈이다.

박 대통령이 처음으로 여야 지도부를 초청해 '소통'에 나섬에 따라 앞으로 야당과의 대화정치를 복원하는 등 국정기조에 변화를 줄지 주목된다. 관건은 야당이 재고를 요청한 후보자들의 처리여부로 보인다.

또 박 원내대표는 "이병기 국정원장(후보자)에 대해 야당의 입장에서는 받아들이기 힘든 분이지만 국정과 안보 공백문제를 고려해 청문보고서를 채택드렸다는 점을 말씀드렸고, 정치관여 금지 등 국가정보원 개혁에 박차를 가해줄 것을 건의드렸다"고 박 원내대표는 전했다.

박 대통령은 정홍원 총리 유임과 관련, 새 총리를 찾는데 따른 어려움을 토로하면서 "세월호 현장수습을 해 현장을 잘 알고 유가족들과 교감을 잘 하셔서 유가족을 이해할 수 있는 분으로, 진정성있게 후속대책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여야 원내지도부와의 회동 정례화 방안을 제안했다고 이완구 원내대표가 브리핑에서 전했다.

이 원내대표는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 등 원내지도부와의 정례회동을 하는 것을 박 대통령께서 말하셨다"며 시기 등에 대해서는 "향후 9월 정도로 기대한다. 대통령께서 오늘과 같은 정례회동을 제안하셨고 양당 대표가 잘 논의해 답을 달라고 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박 대통령은 김한길·안철수 당 대표와의 조속한 회동을 박 원내대표가 건의한데 대해서는 별다른 답을 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 이완구 원내대표는 박 대통령이 긍정적인 입장을 묵시적으로 보인 것으로 해석했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박 원내대표가 남북대화를 위한 5.24 조치의 해제를 건의하자 "인도적 차원에서, 민족 동질성 확보 등 허용범위에서 추진하겠다"며 정부와 여야가 통일준비를 함께할 수 있도록 대통령직속 '통일준비위'에 양당 정책위의장이 참여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박 대통령은 정부조직법과 '김영란법', '유병언법' 등에 대한 국회의 조속한 처리를 당부했고, 이에 따라 오는 8월국회에서 이들 법안을 처리하기로 의견이 모아졌다. 또 세월호특별법과 단원고 피해학생들의 대학정원외 특례입학 문제 등은 오는 16일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시킨다는데 합의가 이뤄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