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의 사생활까지 정부가 간섭하나” 문제 지적
휴가철 다양한 상품 파는 여행사도 ‘직격탄’

정부가 공무원에게 해외여행 금지령을 내리자 공직사회 곳곳에서 불만이 나오고 있다.

특히 일부 공무원들은 나라를 생각하라는 근본 취지는 알겠지만 개인의 사생활과 자유까지 정부가 나서 간섭을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더구나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상품을 팔아야 하는 여행사들도 직격탄을 맞고 있다.

정부는 각 부처 인트라넷에 해외여행 금지령을 담은 공지사항을 게재했으며 300여개에 달하는 공공기관에도 직원들의 해외여행을 자제시켜 달라고 요청했다

본격적인 여름휴가를 앞두고 정부가 공무원들의 해외여행을 금지시킨 것은 세월호 참사 분위기가 조성된 탓도 있지만 내수활성화가 목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지난해 여름에도 침체된 내수를 살리기 위해 공무원들이 솔선수범해야 한다며 정홍원 국무총리가 직접 해외여행 자제를 지시한 바 있다.

이런 소식이 알려지자 각종 포털 사이트에는 금지령 자체가 심하다”, “미리 예약한 사람은 어떻게 하나”, “안타깝다등의 반응을 보였다.

반면 이를 받아들이는 공직사회와 이미 여행예약 등을 받은 여행사 분위기는 어둡다.

오랜만에 가족과 해외여행을 준비한 사람들은 계획을 취소해야 할 처지에 놓였고 이미 해외여행 상품에 가입해 비행기 티켓까지 마련한 직원들은 당황한 모습이다.

청주지역 한 공무원은 이미 가족들과 동남아 여행을 계획한 마당에 취소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지금 취소하면 위약금을 물어야하는데 이를 정부가 물어줄 것이냐고 반문했다.

또 다른 직원은 내수활성화 자체도 좋지만 정부가 나서 이래라 저래라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사생활까지 간섭하는 게 정부냐고 불만을 토로했다.

여행사 분위기도 공직시회와 마찬가지로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청주지역 한 여행사에는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여행취소 전화가 이어지고 있다.

여행사 대표 A(50)씨는 공무원 해외여행 금지령 소식 직후 한시간에 무려 20여통의 전화가 빗발치고 있다일일이 응대하기도 힘든 실정이라고 전했다.

여름 휴가철이 여행사로서는 다양한 상품을 팔 수 있는 기회지만 취소에 해약까지 이어지면 뭘 해먹고 살아야 할지 걱정이라고 하소연했다.

주민 B(53)씨는 시국에 따른 정부의 입장은 이해하지만 엄연히 공무원도 한 가정의 가장이나 가족이라며 정부가 사생활까지 간섭하는 것은 모양새가 좋지 않다고 꼬집었다.

이어 공무원 해외여행 금지령만 서둘러 발표하지 말고 이럴 경우 어디가 피해를 입을지 등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판단했어야 한다고 말했다.김정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