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구성을 둘러싸고 첨예하게 대립해 온 충북도의회가 끝내 두 동강이 났다.
의장단 선출과 상임위원장 선출을 놓고 갈등을 빚어온 충북도의회는 다수당인 새누리당이 의장단과 상임위원장을 독식, 소수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은 존재감을 상실했다.
이같은 갈등의 간극이 벌어지면서 충북도의회의 파행 운영이 장기화될 우려를 낳고 있다.
새정연이 새누리당과 공조를 거부한 채 독자적인 의정활동 방침을 정하면서 이같은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
새정연은 전체 또는 상임위원회별로 진행하는 의원연찬회에서부터 각 상임위원회별로 추진해 온 해외연수 등 공식 의정활동을 독자적으로 수행하는 것은 물론 새누리당 소속인 이언구 의장이 주관하는 모든 행사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정했다.
연찬회나 해외연수 모두 독자적 추진을 제한하는 관련 규정이 없기 때문에 독자적 운영이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전체 의원이 참석해야 하는 불가피한 활동을 제외한 모든 의정활동 과정에서 새누리당과는 ‘겸상(兼床)’을 하지 않겠다는 말이다.
이같은 새정연 의원들의 입장이 현실화될 경우, 새누리당도 독자적 운영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의회의 정상적인 운영에 차질은 불보듯 뻔하다.
이에 대해 새정연 원내대표인 이광희 의원은 "새누리당이 야당을 인정하지 않고 독단적으로 원 구성을 한 만큼 여야가 함께 활동할 여지가 없다"며 "조례 제·개정이나 지역 활동 등 의원 본연의 업무에 치중하겠다는 게 우리 당 의원들의 생각"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이같은 도의회 파행 운영에 대한 책임론이 자신들 쪽으로 기울자 야당 의원들과 화해를 통한 의회 정상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 원내대표인 임병운 의원은 "개원 때 갈등이 불거져 도민께 실망을 안겨줬지만 여야가 손을 잡고 나가야 한다"며 "조만간 새정치연합과 대화를 시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새누리당 의원들 사이에서 여야간 갈등을 더욱 증폭시킬 우려가 있는 만큼 민선 5기 행정의혹 조사특위 구성을 보류 또는 재검토하자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이미 벌어질 대로 벌어진 여야간 갈등 간극으로 도의회가 ‘새누리당 의회’와 ‘새정연 의회’로 두 동강 난 만큼, 이를 다시 봉합하는 게 쉽지 않을 것이란 회의적인 시각이 우세하다.
이같은 충북도의회의 파행은 결과적으로 의회 기능과 책무의 비정상을 초래, 모든 피해는 고스란히 주민들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심히 걱정스러운 일이다.
지방의회는 민의를 수렴, 집행부 행정에 대한 효율적인 감시·견제를 통해 행정의 본질적 지향점인 지역과 주민을 위해 효과적으로 집행되도록 하는 기능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증폭된 의회 내부 갈등은 이같은 기능과 책무가 제대로 수행할 수 없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지방의회의 본질적 존립 가치와 목적을 상실한 셈이나 마찬가지다.
충북도의회가 제 기능과 책무를 다하기 위해선 여야간 이해와 절충을 통한 합의정치가 선행돼야 한다.
이를 위해선 다수당인 새누리당의 대승적 양보와 배려, 소수당인 새정연의 협력과 이해가 필요하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