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제 "친박 주장하는 분들 의식에 문제있어…황당한 생각"

비주류가 주축이 된 새누리당의 새 지도부가 출범 첫날부터 친박(친박근혜) 주류에 각을 세우고 나섰다.

적어도 여당 내에서는 비주류로 권력 이동이 이뤄지고 있다는 점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장면이다.

이인제 최고위원은 15일 수원 경기도당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 당이 이제 혁명적인 변화를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 최고위원은 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친박·비박, 아무 의미가 없다"면서 " 친박을 주장하시는 분들 의식에 좀 문제가 있다"며 친박 주류 측을 정면으로 비판했다.

이 최고위원은 "박근혜 대통령과 자기가 더 가깝다, 자기만이 박 대통령을 지킬 수 있다는 것보다 더 황당한 생각이 어디 있느냐"면서 "대통령 만들려고 누구나 다 땀 흘리고 노력했는데 자기가 대통령에 더 가깝다고 독점하려는 생각은 아주 전근대적인 생각"이라고 지적했다.

비주류의 구심점으로 부상한 김무성 대표는 "당의 대표 최고위원은 당원 명령을 수행하는 머슴"이라며 "당과 나라가 어려운 시기에 집권 여당 대표라는 무거운 책임을 지워준 국민과 당원 여러분의 명령에 엄숙한 마음으로 늘 저 자신을 되돌아보고 당과 나라를 돌아보는 마음을 갖고 임하겠다"고 말했다.

김태호 최고위원도 최고위원회의에서 "혁신해야 한다. 혁신이 없는 보수는 죽은 보수가 될 것"이라며 "진짜 혁신은 기득권을 몽땅 내려놓는 데서 출발해야 한다. 당이 제대로 존재감과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또 CBS 라디오에 출연, 친박 주류 측을 겨냥해 "당이 존재감이 없지 않았느냐. 청와대 눈치 보는 모습으로, 권력에 눈치 보는 모습으로, 대통령 이름 팔아 마치 덕을 보려는 모습으로 국민 눈에 비쳤다"면서 "계파나 파벌 뒤에서 기득권을 유지하려는 그런 모습으로 비쳤지 않았는가 하는 점이 반성의 '키 포인트'"라고 지적했다.

이어 "청와대의 출장소가 새누리당이라는 표현도 있지 않은가. 그건 결과적으로 대통령한테도 도움이 안 되고 대통령도 사실상 지지도가 많이 떨어지지 않았느냐"면서 "당으로서 잘 한다면 그게 대통령과 국민한테 다 이로운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비주류 소장파인 김용태 의원은 평화방송 라디오에 출연, "청와대가 구중궁궐에 앉아 국민 민심을 먹고 사는 당의 의견을 깡그리 무시하거나, 아예 안중에도 없던 모습을 보였다"면서 "새로운 당청관계, 2기 내각의 출범을 이야기하는 마당에 김기춘 실장이 거취를 깨끗하게 정리하는 것이 박근혜 정부의 새로운 출발, 새누리당과 청와대의 새로운 관계설정에도 도움될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