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후보자 "물러나는게 도리"…2기 내각 출범 차질

자질 논란을 빚은 정성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16일 결국 자진사퇴했다.

이로써 야당이 지난 10일 청와대 회동에서 박근혜 대통령에게 지명철회를 요구했던 김명수 전 사회부총리 겸 교육장관 후보자, 정성근 후보자 2명이 임명 직전 모두 낙마했다.

정 후보자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저는 오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직을 사퇴한다""다 설명드리지 못하는 부분이 있지만 그냥 물러나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간 공직후보자로서 국민여러분께 희망을 드리지 못하고 마음을 어지럽혀드렸다. 용서를 빈다"라고 덧붙였다.

정 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회 위증과 '폭탄주' 논란에 휘말리며 국회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불발된 뒤 야당의 낙마 표적이 돼왔다.

그러나 박 대통령은 전날 정 후보자에 대해서는 국회에 보고서 송부를 재요청하며 임명 강행 의지를 보였다. 청와대 일각에서는 정 후보자에 대한 논란이 다소 과장된 측면이 있으며 일부가 소명됐다는 판단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정 후보자가 이날 돌연 사퇴한 것은 결국 잦아들지 않는 부정적 여론에 큰 부담을 느꼈기 때문으로 보인다.

특히 새누리당이 정국의 승부처인 7.30 재보선에 미칠 후폭풍을 우려해 정 후보자 임명 강행에 부정적인 당심과 민심을 청와대에 강하게 전한 것 등이 그의 낙마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 이재오 의원은 이날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국민 대다수가 아니라면 안해야죠. 이렇게 인사를 하면 안 된다"며 박 대통령의 정 후보자 임명 강행수순을 비판했다.

또 야당이 정 후보자에 관한 추가 폭로에 나설 것이라는 소문도 정 후보자에게 부담을 줬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에 따라 박근혜 정부 2기 내각 출범은 출발부터 차질을 빚게 됐다. 또 총리 후보자 2명의 잇단 낙마와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지명철회에 이은 정 후보자의 자진사퇴로 청와대의 인사 실패에 대한 비판 여론도 다시 고조될 전망이다.

다만 박 대통령이 정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했을 경우 야기될 야당의 반발과 '오기 인사' 논란 등 정국경색 상황은 일단 피할 수 있게됐다는 관측도 나온다.

아울러 박 대통령이 국회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불발된 또다른 인사인 정종섭 안전행정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이날 단행할지 여부가 주목된다.

정 후보자의 자진사퇴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 유기홍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자진사퇴라기보다는 국민 여론에 밀린 사퇴"라면서도 "국력낭비가 컸지만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 박대출 대변인은 정 후보자의 결단을 존중한다며 "2기 내각이 조속히 전열을 정비해 국가혁신과 경제활성화, 민생에 매진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앞서 박 대통령은 전날 오후 최경환 경제부총리겸 기획재정부장관 등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한 5명의 장관() 후보자를 공식 임명했다.

5명은 최 장관 외에 이병기 국가정보원장과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김희정 여성가족부 장관,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