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20"북한이 도발을 하면 우리 군이 수차례, 수십 차례 북한에 대해서 경고했듯이 도발원점, 지원세력, 지휘세력까지 단호하게 응징할 것"이라며 "또다시 도발을 감행한다면 (북한은) 체제의 생존까지도 각오해야 하는 그러한 상황이 올 수 있다"고 밝혔다.

한 장관은 이날 오전 KBS '일요진단'에 출연, 북한이 도발할 경우 단호한 응징방침을 밝히면서 이같이 경고했다.

한 장관은 이어 북한의 최근 잇단 단거리 발사체 발사와 관련, "북한은 이러한 도발을 하면서도 정부 혹은 국방위 성명을 통해 평화적인 공세를 하고 있다""이것은 전형적인 위장평화공세, 또는 통일전선전술 차원의 공세로 저는 평가를 하고, 북한이 이러한 화전양면 전술을 계속하는 것은 우리의 내부 분열을 통한 대북정책의 전환 압박이라는 노림수가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혹시라도 북한의 화전양면 전술에 우리 장병의 정신태세가 이완될 가능성이 있다""북한 체제의 실체가 과연 어떤 것인가를 중점적으로 교육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 장관은 북한의 4차 핵실험 가능성에 대해서는 "현재까지 우리가 파악한 바로는 북한은 4차 핵실험을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준비를 마치고 상황을 보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또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대응책과 관련, "북한 핵이 사용될 조짐이 있고 그런 단계가 된다면 선제타격이 필요할 것이기 때문에 '킬 체인'을 확보해 나가는 것"이라며 "적의 미사일 공격에 대비한 요격체계를 확보하기 위해서 KAMD(한국형 미사일방어) 체계를 2020년대 초반까지 구축해 나간다는 그런 계획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한 장관은 커티스 스캐퍼로티 한미연합사령관이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인 '사드(THAAD)'의 한국 배치를 최근 본국에 요청했다고 밝힌 것에 대해서는 "만약 미국이 주한미군을 통해 사드를 한반도에 배치한다면 그것은 북한의 핵 또는 미사일을 억제하는 데, 한반도의 안보태세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그는 22사단 GOP(일반전초) 총기사건 대책과 관련, "GOP를 이제 과학화해서 인력으로 경계하는 그런 부담을 줄이고 병사들에게 더 많은 시간을 주고 또 스트레스를 적게 하는, 또 잠을 충분히 자게 할 수 있는 그런 조치도 해 나갈 것"이라며 "이번 사고를 계기로 관심병사 제도도 대폭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또 군 가산점 제도에 대해서는 "병사들은 인생의 중요한 시기에 국가를 위해 21개월 동안 헌신한다""의무복무 병사들에 대해 가산점 제도가 꼭 이뤄지기를 강력히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밖에 일본의 집단자위권에 대해서는 "집단자위권을 행사한다면 그것은 평화헌법의 정신을 견지해야 하고 주변국의 우려를 해소하는 범위 내에서 투명하게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 우리 정부의 입장"이라며 "군사적으로는 그러한 것이 행사되더라도 우리의 작전구역 밖에서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 우리 군의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