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기준 적용시 여후보 더 심각…제눈의 들보부터 봐야"

7.30 ·보선 정국에서 '권은희 악재'로 끙끙대던 새정치민주연합이 21일 대대적 역공 모드로 전환하며 정면돌파에 나섰다.

권은희 후보 남편의 부동산 축소 신고 및 소득세 탈루 의혹 등이 추가로 제기돼 국정원 댓글 사건 외압 의혹 폭로를 둘러싼 진정성 훼손 차원을 넘어 야권 진영의 도덕성 전체에 생채기가 날 위기에 처하자 '전략적 무시' 전략에서 궤도를 수정한 것이다.

이대로 손을 놓고 있다간 가뜩이나 전멸 위기감이 고조되는 수도권 선거에 걷잡을 수 없는 악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깔려 있어 보인다.

새정치연합은 권 후보의 재산신고 과정이 적법했다는 점을 내세워 '권은희 구하기'에 나서는 한편 여당이 공격포인트로 삼는 비상장주식의 액면가 신고 문제 등을 여당 후보들에게도 그대로 적용하면 훨씬 심각하다고 '맞불'을 놓는 것으로 국면전환을 시도했다.

한정애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새누리당 홍철호(김포) 후보가 액면가 기준 33억원으로 신고한 비상장 주식의 실제 가치는 184억원이라며 "새누리당은 권 후보에게 들이대는 잣대를 홍 후보에게도 동일하게 적용해야 한다"고 반격했다.

유기홍 수석대변인도 국회 브리핑에서 홍 후보 문제를 거론, "새정치연합에서 자체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고, 새누리당을 겨냥해 "제 눈의 들보부터 제대로 들여다보라"고 꼬집었다.

박범계 원내대변인은 권 후보 남편이 설립한 두 회사의 소득세 탈루 의혹에 대해 "자본잠식 상태인 회사에 대해 소득세 탈루를 운운하는 것은 명예훼손에 가깝다"며 법적 대응 가능성까지 시사했다.

그러면서 "정상적으로 법원 경매를 통해 낙찰 받은 부동산에 대해 문제를 삼는 건 자본주의의 부정"이라며 "권 후보 부부의 재산 소유액은 많아봤자 7억원 상당으로 그 어디에서 도덕성이 문제가 되느냐"고 반문했다.

홍익표 의원은 트위터 글에서 "권 후보의 재산등록에 실망할 수 있지만 공직자 재산신고제도의 미비가 근본원인"이라고 두둔했다.

그러나 '권은희 블랙홀'이 다른 이슈를 집어삼키면서 정작 '세월호 심판론' 등 이 제대로 살아나지 못하는데 대한 고민도 내부적으로는 커지고 있다.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가 이날부터 국회와 선거현장에서 숙식하며 선거 승리에 올인하고 있지만 판세를 뒤집을 돌파구를 찾지 못하면서다.

당 일각에선 세월호특별법 제정 관철 투쟁에 보다 집중해야 한다는 주장도 고개를 들고 있지만, 사정은 여의치 않다.

여기에 공천파동 이후 당 지지율도 계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어 시름을 더해주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얼미터가 1418일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2500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유선전화 병행 RDD(임의번호걸기) 방식으로 진행한 조사 결과(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 ± 2.0%포인트), 새정치연합 지지도는 28.2%로 전주 대비 1.5% 포인트 하락했다. 반면 새누리당은 같은 기간 2.8% 포인트 오른 43.1%를 기록해 양당간 격차가 더 벌어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