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0 충주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정책 대결은 실종된 채 특정 후보의 성추행 의혹을 둘러싼 진실공방으로 변질되고 있다.
성추행 의혹은 민주당 출신으로 충북도의원을 지낸 윤성옥씨가 새누리당 이종배 후보가 음식점 여종업원을 성희롱했다는 제보가 있다고 주장하면서 불거져 나왔다.
그러나 윤씨는 이를 입증할 수 있는 녹취록을 갖고 있다고 밝히면서도 피해자의 동의가 없어 녹취록을 공개할 수 없다는 애매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경쟁 후보인 새정치민주연합 한창희 후보도 이같은 윤씨의 주장을 보도한 일부 언론 기사를 명분으로 이 후보에 대한 성추행 의혹을 집중 공격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 후보는 물론 정작 피해자로 지목된 여성은 기자회견을 자청, 이 후보의 성추행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하고 있음에도, 윤씨와 한 후보는 성추행 의혹을 계속 주장하며 이 후보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이같은 윤씨와 한 후보의 의혹 제기가 이 후보의 도덕성에 대한 문제 제기라는 진정성을 갖고 있다고 보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경쟁 정당 후보에 대한 의혹 제기를 통해 선거 과저에서 반사 이익을 얻겠다는 정치적 술수에 불과하다.
더욱이 피해자로 지목된 여성이 사실이 아니라고 거듭 밝히고 있음에도, 피해자가 마치 이 후보와 모종의 거래를 통해 사실을 감추고 있다며 또 다른 의혹을 제기하는 것은 피해자의 인권 침해 논란까지 야기할 개연성이 충분하다.
이 후보에 대한 성추행 의혹 제기에 앞서 윤씨는 녹취록을 지금까지 보관해오다 선거운동 기간 중에 녹취록이 있다고 밝힌 배경부터 설명해야 한다.
윤씨의 주장대로라면 피해자가 자신을 찾아와 성추행을 당했다는 내용을 제보했다는 말인데, 이 후보가 당시 시장이라는 공인의 위치에 있었다는 점에서 만일 성추행 의혹이 사실이었다면 당시에 공개하고 이 후보의 해명을 요구했어야 마땅하다.
또 녹취록의 존재를 주장하면서도 녹취록 내용을 공개하지 않는 점, 특히 피해자가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자신의 주장을 입증할 수 있는 근거를 명확히 내놔야 한다.
더 큰 문제는 이같은 정치권의 성추행 의혹 공방으로 피해자와 그 가족의 인권과 명예가 심각한 침해를 받고 있다는 점이다.
본인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정치적 목적에 의해 한 여성과 가족의 인권과 명예가 훼손되고 있다는 점에서 정치적 목적을 갖고 이번 성추행 의혹을 제기한 윤씨와 한 후보도 책임론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피해자로 지목된 여성조차 자신과 가족의 심각한 인권 침해를 호소하며 정치적 공방 자제를 요구하고 있음에도, 이를 무시한 채 실체도 확인되지 않은 성추행 의혹을 지속적으로 제기하는 것은 피해자를 두 번 죽이는 일이다.
이번 의혹의 실체 규명은 법원으로 넘어간 만큼 재판부는 자신들의 정치적 목적 달성을 위해 한 여성과 그 가족에게 돌이킬 수 없는 정신적·사회적 피해를 주는 행태에 대한 명확한 실체 규명을 통해 이해 당사자들에게 사회적·법률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