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유입시책덕 5년간 증가했던 인구 올핸 156명 감소

 시 “범 군민 주민등록 옮겨오기 등으로 인구 늘릴 것”

영동군이 5만 인구 지키기에 총력을 다하기로 했다.

28일 군에 따르면 다양한 인구유입시책으로 5년 연속 증가하던 인구가 지난 6월말 기준으로 5만383명으로 지난해 12월말 기준 5만539명보다 무려 156명이 감소해 5만 인구 지키기에 비상이 걸렸다.

이에 군은 △인구늘리기시책 지원 조례 개정 △영동대학교 재학생 전입 △범 군민 주민등록 옮겨오기 운동 전개 △농촌마을 1농가 1촌 맺기 운동 등 인구 5만 지키기 운동 종합대책을 수립했다.

우선 2008년 6월 제정했던 인구늘리기 시책 지원 조례를 개정해 2명 이상 전입해 6개월 이상 거주에서 3개월로 단축 지역사랑상품권 20만원을 지급하고 영동대학교 전입대학생에게 전입 후 3개월도 1개월로 단축했다.

또 영동지역 군 부대 장병, 의무경찰이 전입할 경우 1개월 후 지역사랑상품권 10만원을 지급하고 대학생 및 군인, 의무경찰이 3년 동안 영동에 계속 주민등록을 둔 경우 매월 10만원씩 지역사랑상품권을 지급하는 내용의 조례 개정안을 오는 9월 개최되는 군의회 정례회 시 상정하고 10월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군은 ‘범 군민 주민등록 옮겨오기 운동’을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펼치기로 하고, 실과소별로 군내 기업체와 기관 및 단체, 학교, 병원 등을 방문해 인구증가 시책을 홍보하는 등 ‘내직장·내고향 주소 갖기 운동’을 벌일 계획이다.

특히 지난해 184명 전입으로 영동군 인구증가에 일등공신인 영동대를 찾아 오는 8월말 2학기 개강시기에 맞춰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구증가 시책을 홍보할 예정이며, 영동대 생활관 입숙생, 각 학과별로 전입신고를 받는 등 인구 5만 지키기에 총력을 다할 방침이다.

또 읍면에서는 직원들이 담당마을에 출장을 나가, 관내에 거주하면서 주소를 타 지역에 둔 주민등록 미전입자를 찾아내 인구증가 시책 홍보 및 주소 전입을 유도할 계획이며, 실과소 읍면장이 참석하는 인구증가 추진실적 보고회도 갖는다.

도시민 중 직장 은퇴자, 귀농·귀촌 희망인의 전입 유도를 위해 농촌마을 1농가 1촌 맺기 운동을 펼쳐 거주가능 주택 확보, SNS을 통한 토착 주민과 도시민과 1촌 맺기 등을 통해 이주 및 귀농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인구가 5만 이하로 감소할 경우 중앙정부의 지방 교부세 감소 등 행정, 재정적 지원이 줄어든다”며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는 주민들의 자각을 통한 적극적인 동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