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권여당이 통크게 협상재개, 변화의 자세 보여야"

새정치민주연합은 12일 꼬일대로 꼬인 세월호특별법 사태의 해결을 위해 새누리당을 압박하면서 돌파구 마련에 부심했다.

당내 강경파와 희생자 유가족들의 강한 질책에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협상 테이블을 다시 차렸으나, 카운터파트인 새누리당이 선뜻 마주앉을 움직임을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박 원내대표는 전날 의원총회에서 특별검사 추천권만큼은 야당 또는 진상조사위원회로 가져와야 한다는 '협상 마지노선'을 확인한 만큼 이 부분에 총력을 기울일 태세지만, 묘수찾기가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

이날 아무런 일정을 잡지 않고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의 응답을 기다린 박 원내대표는 취재진과 잠시 만나 "새누리당이 집권여당이기 때문에 이 정국을 풀어나가는 부분에 대한 책임도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새누리당에 공을 넘겼다.

그러면서 "야당으로서 대승적 차원의 양보를 해준 상태에서 이 상황을 정리하는 것은 158석을 가진 새누리당이 알아서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박범계 원내대변인도 "새정치연합이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의 거의 전적인 책임을 부여받은 것처럼 돼 버렸다. 집권여당이 통크게 협상을 재개하고 변화의 자세를 보이는 노력도 필요하지 않나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당 핵심 관계자는 "우리 스탠스(입장)는 하나도 변한 게 없다. 유가족들이 요구하는 특검 추천권을 놓고 협상을 하는 것"이라면서 "이제 카드는 던져졌고 여당이 받으면 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새정치연합은 특검후보추천위 7명 가운데 여야가 2명씩 4명을 추천하도록 돼 있는 현행 '특별검사후보추천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을 개정해 국회 몫 4명 중 3명을 야당이 추천하는 방안으로 여당을 설득할 방침이다.

그밖에 현행 추천 비율을 그대로 유지하되 새정치연합이 원하는 인사를 새누리당이 대신해서 추천하는 방식의 정치적 합의를 이뤄내거나, 세월호특별법에 특검 추천권에 관한 조항을 별도로 넣는 안도 함께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위철환 대한변호사협회장도 이날 여야 원내대표에게 특별법 조속 처리를 촉구하면서 "수사권이 있으면 좋겠지만 정 안되면 대안으로 특검 추천권이라도 유족 의사가 많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해달라. 여당 몫 2명 중 1명 정도를 야당에 주면 유족들이 안심할 것"이라며 사실상 새누리당을 압박했다.

그러나 '협상의 칼자루'를 쥔 새누리당이 후속협상에 미온적이어서 설득이 쉽지 않아 보인다. 당장 전날 주례회동에 이어 다시 만나기로 한 여야 원내대표 회동이 불발돼 13일 본회의 처리가 어려워졌다.

새정치연합 원내 관계자는 "다시 협상을 해야 하는데 쉽지 않다. 박 원내대표로서는 계속 강공으로 갈 수밖에 없지만 야당은 사실 출구가 없다"라고 토로했다.

더구나 세월호 청문회 증인으로 청와대 김기춘 비서실장과 정호성 제1부속실 비서관, 유정복 전 안전행정부 장관(현 인천시장)을 부르는 문제로 여야가 평행선을 달리고 있어 '세월호 정국'이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 증인 협상이 결렬되면 18일부터로 예정된 청문회도 연기 또는 무산이 불가피하다.

더욱이 일부 강경파 의원들은 국정감사 보이콧 등 정기국회 일정과 법안 처리 문제까지 세월호특별법 처리와 연계하자는 목소리까지 내기 시작해 '강 대 강' 대치정국마저 우려된다.

박 원내대표는 그러나 '발목잡기'식 정국 대응에는 반대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