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법안도 무산 위기" 압박…내일 의총서 의견수렴

새누리당은 12일 새정치민주연합의 세월호특별법 '재협상' 요구를 "합의 파기"로 규정하고 맹공을 퍼부었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와 예정에 없던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당 지도부와 주요 당직자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지난 7일 여야 원내대표간 합의문까지 작성한 만큼 번복은 절대 있을 수 없다는 완강한 입장을 확인하고, 협상의 전권은 이완구 원내대표에게 위임했다.

새누리당은 세월호 참사 진상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추천권을 새정치민주연합의 요구대로 진상조사위에 주거나, 여당 추천 몫을 야당에 일부 양보하는 것은 법률 위반으로 수용할 수 없다는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박대출 대변인은 최고위 회의 비공개 부분 브리핑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의 어제 의원총회 결과는 양당 원내대표 합의를 사실상 파기한 것"이라면서 "정치 도의상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유가족의 슬픔을 충분히 공감하지만 우리 사회의 근간인 법과 원칙을 훼손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면서 "구체적인 사안은 이 원내대표가 적절하게 대처하기로 정리했다"고 전했다.

이 원내대표는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와 재협상에 나서겠느냐는 질문에 "당내 의견을 수렴하지 않은 상태에서 만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선을 그었다.

이 원내대표는 "정치만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자산인 신뢰의 문제로 이게 깨지면 사회가 붕괴한다"면서 "상설특검법이 발효된 게 619일로 아직 두 달도 안됐는데 처음부터 법을 어길 수는 없다"고 못박았다.

이와 관련, 새누리당은 13일 오전 최고위원·중진회의 대신 의원총회를 열어 당 전체의 총의를 모으기로 했다. 강경 기류가 대부분이어서 재협상이 이뤄지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재협상 얘기 자체를 꺼낼 상황이 아니다"라면서 "세월호 특별법이 여야 합의대로 빨리 처리됐으면 좋겠지만 박 원내대표가 특별법이 처리 안되면 민생법안 등 모든 의안을 처리하지 않겠다고 공언해 답답하다"고 설명했다.

앞서 이군현 사무총장은 원내대책회의에서 "정치가 위기에 빠졌다"면서 "여야가 한 발짝씩 양보해서 어렵사리 도출한 합의사항을 파괴하는 것은 정치의 퇴보이고, 국민도 도저히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핵심 당직자는 "7일 작성한 합의문에 잉크도 마르지 않았는데 새정치연합 박영선 원내대표가 내부 강경파에 휘둘리고 있다"면서 "13일 본회의는 물론 18일부터 시작되는 국정조사 청문회가 깨지고 파행된다면 전적으로 야당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은 오는 19일 지금 열리고 있는 임시국회가 끝나고 다시 국회를 소집하지 않을 경우 당 소속 조현룡 의원이 체포 동의안 없이 구속될 처지에 놓이게 되지만 이 같은 상황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세월호 사건 조사·보상에 관한 조속 입법 TF(태스크포스)' 간사인 홍일표 의원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진상조사위의 활동기간, 조직 등 여러 문제 나머지 사항들도 모두 합의된 것은 아니다"면서 "그런데 수사권 주는 문제를 다시 뒤집어 협상하라는 것은 여당이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못박았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