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월만에 세계 1위 ‘탈환’

한국 조선업계의 지난달 선박 수주가 모처럼 중국을 앞서며 웃음을 지었다.

12일 국제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에 따르면 7월 국가별 수주실적은 한국이 33, 1399000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로 중국 57, 1223000CGT를 누르고 2월 이후 5개월만에 세계 1위 자리를 되찾았다.

이런 한국 조선업계의 수주량은 전월(388000CGT)에 비해 3.6배나 늘어난 규모다. 월간 시장점유율로도 한국은 42.8%로 중국 37.5%, 일본 3.5%를 제쳤다.

업계 관계자는 “7월에는 삼성중공업의 유조선 및 가스운반선 수주, 대우조선해양의 야말 프로젝트 쇄빙LNG선 계약 체결 등 빅3 조선소의 대형 선박 수주가 쏟아지면서 수주실적이 크게 늘었다고 말했다.

다만 17월 누계로는 한국이 206, 7245000CGT(시장점유율 28.6%), 중국이 582, 11366000CGT(44.9%)로 여전히 중국에 크게 뒤진 상태다. 수주금액 기준으로도 중국은 208억 달러로 한국(193억 달러)을 약간 앞서 있다.

아울러 남은 일감을 뜻하는 수주잔량이 다시 늘어난 것은 전세계 조선시장의 호재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8월 초 현재 전 세계 조선업계의 수주잔량은 11482CGT로 전월보다 50CGT 증가했다.

이는 3월 이후 이어져 온 전 세계 수주잔량 감소 추세가 5개월만에 멈춘 것이다. 한국 조선사들의 수주잔량 역시 8월초 현재 3363CGT로 전월(3328CGT)에 비해 35CGT 증가했다.

업계 관계자는 일시적인 현상인지는 다음 달에 다시 확인해야 할 것이라며 “7월 선가지수가 지난해 6월 바닥을 벗어나 상승을 시작한 이래 처음으로 하락하는 등 혼조 양상을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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