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질량지수 5 증가하면 자궁암 위험 62% 상승

과체중이 자궁암과 담낭암, 신장암 등 10대 암에 걸릴 위험을 크게 상승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의학전문지 '랜싯'(Lancet)14일 영국 성인 524만명을 장기간 추적 조사한 연구보고서를 인용, 과체중으로 인해 10대 암에 걸리는 사례가 연간 12000건에 달하며 현 추세가 계속되면 연간 3500건이 더 발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체질량지수(BMI)5 늘어나면 암에 걸릴 위험이 자궁암은 62%, 담낭암 31%, 신장암 25%, 자궁경부암 10%, 갑상선암 10%, 백혈병 9% 증가한다고 밝혔다.

또 간암, 결장암, 난소암, 유방암도 다른 요인의 영향을 받기는 하지만 BMI 5 증가하면 발암 위험이 각각 19%, 10%, 9%, 5%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BMI는 체중(kg)을 신장(m)의 제곱으로 나눈 값으로 2529.9이면 과체중, 30 이상이면 비만으로 간주된다.

연구팀은 키와 몸무게 비율이 정상 범위 내에 있더라도 BMI가 높으면 암에 걸릴 위험이 더 많다고 밝혔다.

이들은 16세 이상인 조사 대상자에 대해 평균 76개월간 건강 상태를 추적 조사했으며, 이 기간에 약 167천명이 각종 암에 걸린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 작성자인 런던 보건대학원 크리슈산 바스카란 박사는 "BMI가 미치는 영향은 암 종류에 따라 편차가 컸다""자궁암은 BMI가 높아지면 발병 위험이 급증한 반면 위험성이 적거나 아예 없는 암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폐경 전 젊은 여성이 걸리는 유방암과 같은 일부 암은 BMI가 증가해도 발암 위험이 낮았다"고 덧붙였다.

연구팀은 영국인 암환자 가운데 유방암은 41%, 담낭암, 신장암, 간암, 결장암은 10%가 비만이나 과체중 때문인 것으로 추정했다.

애틀랜타 소재 미국 암학회의 피터 켐벨 박사는 이 연구 결과에 대해 세계적으로 심각성이 커지는 과체중과 비만을 억제하기 위한 정책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일깨워줬다고 말했다.

그는 그 방안으로 열량은 높지만 영양소가 적은 설탕 함유 드링크류에 대한 세금 부과와 건강에 좋은 대체 식품에 대한 보조금 지급, 걷기를 비롯한 운동을 권장하는 도시 정책 수립 등을 제시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