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 0.25% 내렸는데 적금 최대 0.4%↓

시중은행들이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를 빌미로 예ㆍ적금 금리를 무더기로 내리고 있다.

더구나 이들 예ㆍ적금 금리의 인하 폭이 기준금리 인하 폭보다 훨씬 큰 반면, 대출금리 인하 폭은 미미한 수준이다. 각종 우대금리나 고객 혜택마저 축소해 은행들의 잇속 챙기기가 지나치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가 지난 14일 기준금리를 종전의 연 2.50%에서 연 2.25%로 0.25%P 인하한 후 예ㆍ적금 금리를 인하하는 은행들이 잇따르고 있다. 더구나 그 인하 폭이 기준금리 인하 폭보다 훨씬 큰 경우가 부지기수다.

정부 지원을 받는 농협중앙회 소속인 농협은행은 큰만족실세예금의 금리를 기존 연 2.4%에서 연 2.05%로 0.35%P나 내렸다.

서민들을 위한 상품인 주택청약예금과 주택청약부금도 각각 0.3%P 인하했다.

정부 소유 은행인 우리은행은 개인고객들을 위한 수시입출금식 예금 13종과 기업고객 대상 예금 3종의 금리를 무더기로 인하해 다음달부터 적용한다.

기업AMA통장의 경우 기존 연 1.5~2.2%에서 연 0.3%로 금리를 무려 1.2~1.9%P나 인하한다. 우리잇통장도 기존 연 2.0%에서 0.3%로 1.7%P 내리는 등 대부분 상품의 금리를 제로금리 수준으로 낮췄다.

고객 혜택도 대폭 줄여 월 20~30회의 자동이체·입출금 수수료를 면제해 주던 혜택을 월 10회로 줄여버렸다.

금리 변경이 신규 가입자에게만 적용되는 일반 예ㆍ적금 상품과 달리, 수시입출금식 예금의 금리 인하와 고객 혜택 축소는 기존 가입자에게도 적용된다. 높은 금리를 원해 월급 계좌 등을 바꾼 고객이라면 분통이 터진다.

회사원 김모(31) 씨는 “금리 수준이 괜찮은 것 같아 우리은행으로 월급 계좌를 옮겼는데, 금리를 대폭 낮춰버리면 어떡하느냐”며 “이는 고객을 속이는 행위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리은행은 주택청약정기예금과 장기주택마련저축의 금리도 최대 0.5%P 인하했다.

한국씨티은행은 정기적금인 ‘원더풀라이프 적금’의 기본금리를 기존 연 2.3%에서 연 1.9%로 0.4%P나 내렸다. 예금보다 금리 수준이 높은 적금의 기본금리가 연 1%대로 떨어진 것은 이 상품이 최초다.

한국스탠다드차타드(SC)은행도 대표 수신상품인 ‘마이심플통장’과 ‘두드림통장’의 금리를 각각 0.4%P, 0.3%P 낮췄다.

우대금리와 고객 혜택을 줄이는 은행들도 잇따르고 있다.

농협은행은 ‘초록세상적금’, ‘NH연금수급자정기예금’ 등의 우대금리를, 기업은행은 ‘IBK9988나눔통장’의 우대금리를 축소했다. 신한은행은 일부 고객의 이체수수료 면제 혜택을 기존 월 30회에서 10회로 줄여버렸다.

더구나 신한은행, 우리은행 등 주요 시중은행이 일반 예·적금 상품의 금리를 조만간 인하할 예정이어서 은행들의 대대적인 금리 인하 행보는 계속될 전망이다.

예·적금 금리가 대폭 인하된 반면, 대출금리 인하는 미미한 수준에 그쳤다.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시중은행 중 신한은행이 ‘금리안전모기지론’의 금리를 기준금리 인하 폭과 같은 0.25%P 인하했을 뿐이다.

나머지 은행은 대부분 주택담보대출의 기준 금리로 이용되는 코픽스 연동 대출의 금리를 고작 0.02~0.09%P 내리는 데 그쳤다. 코픽스 연동 대출은 신규 주택담보대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주요 가계대출 상품이다.

시중은행들은 “시장금리의 변화를 반영해 대출 및 예·적금 금리를 결정했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시장금리의 변화를 동일하게 적용하지 않은 채 예·적금 금리는 기준금리 인하 폭보다 더 큰 폭으로 무더기 인하하고, 대출금리는 미미한 수준으로 낮춘 것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더구나 우대금리나 고객 혜택은 시장금리와 상관없는데도 은행들은 기준금리 인하를 빌미로 이들 혜택을 대폭 축소했다.

은행 예·적금 금리는 ‘기본금리+우대금리’의 구조로 이뤄지는데, 기본금리는 시장금리를 반영하는 반면, 우대금리는 은행이 자의적으로 결정한다.

기준금리 인하를 핑계로 수익 극대화에 골몰한 셈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