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증대 한계…외지인 유치 경쟁 치열
전입 장학금·지원금 등 인센티브 파격적

충북도내 지방자치단체들이 전입 장학금과 이주 지원금을 제공하는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앞세워 외지인 끌어들이기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도내 자치단체들은 자체 출산율 높이기만으로 인구를 늘리는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 다른 지역 주민을 유치해 ‘몸집’을 불리는 다양한 시책을 도입하는 등 새로운 ‘생존 전략’을 시도 중이다.

진천군의 경우 주소를 옮겨 6개월 이상 거주하는 가정의 중·고등학생에게 10만원, 대학생에게 2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3명 이상의 자녀를 둔 가정에는 이주 지원금 형태로 30만원을 지원키로 했다.

또 지역 기업체 직원이 전입할 때도 10만원을 준다.

진천군 내 유일의 대학인 우석대 학생이 주소를 진천으로 옮기면 기금 100억원이 넘는 진천군 장학회의 수혜 대상자에 든다.

영동군은 지난 2008년 인구가 5만68명으로 줄자 ‘군민 결의대회’까지 열어 ‘마지노선’으로 잡은 5만명 붕괴 위기를 넘겼다. 하지만 지난달 말 인구가 다시 5만383명으로 감소함에 따라 더 강도 높은 처방전을 내놓았다.

‘지역사랑 상품권’(20만원)을 주던 전입 후 거주 기간을 6개월에서 3개월로 줄였고, 주소를 옮기는 대학생에게 주던 같은 종류의 상품권(10만원)을 군부대 장병과 의무경찰로 확대할 계획이다.

단양군은 1969년 9만여명에서 지난해 말 3만1000여명으로 크게 감소해 ‘초미니 군’으로 전락, 전입하는 학생에게 30만원의 학업지원금을 주고 있다. 지난해 한국호텔관광고 학생 28명에게 전체 840만원을 지급됐다.

진천군 덕산면과 음성군 맹동면에 조성되는 혁신도시의 인구 유입 정책은 더 파격적이다.

가족을 동반한 거주자에 대한 이주 정착금 100만원, 1가구 1주택 주택 취득세 면제, 고등학교 자녀 장학금 50만원, 배우자 취업알선 등의 인센티브를 내놓았다.

최근 중원대 개교, 학생군사학교 유치 등으로 인구 증가요인이 있는 괴산군은 정주 여건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 군유지를 팔아 공동주택을 유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괴산군은 괴산읍 동부리 임야 2만2000여㎡를 민간 건설업체에 매각해 이곳에 400여 가구의 아파트를 건립키로 하고 다음 달 열리는 군의회에 이런 사업계획을 제출할 계획이다.

충북 도내 자치단체들이 추진한 출산율 높이기도 나름대로 성과를 거두면서 인구 증가에 한몫 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3년 출생 통계’에 따르면 단양군의 셋째아 이상 출생아 구성비가 26.0%로 전국 평균 10.4%를 월등히 웃돌아 전국 최고를 차지했고, 셋째아 이상 출생아 수로는 청주시가 846명으로 전국 4위에 올랐다.

조출생률(인구 1000명당 출생아 수)도 충북이 8.8명으로 전국 평균 8.6명을 넘어섰다.<지역종합>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