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정책연구원 176명 중 160명이 수도권에서 '출·퇴근'


 

    지방균형발전 정책에 따라 공공기관 지방 이전이 시작됐지만, 정작 직원들의 주거 사정을 고려하지 않아 엄청난 행정 비효율이 빚어지는 것으로 지적됐다.

    새누리당 정우택(청주 상당) 의원은 30일 보도자료를 내 "경제인문사회연구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산하 23개 연구기관 중 지방 이전을 완료한 3개 연구기관의 직원 상당수가 서울 등 수도권에서 출퇴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7월 1일 충북 진천으로 이주한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경우 직원 아파트가 아직도 건설 중이어서 전체 176명의 직원 중 무려 91%에 달하는 160명이 수도권에서 출퇴근하고 있다.

    이들이 탑승하는 사당, 양재, 과천, 분당에서 연구소까지 이동 시간만 약 1시간 20분으로, 직원들은 매일 3시간에 달하는 시간을 도로 위에서 낭비하는 셈이라고 강조했다.

    또 "총 4대의 통근버스를 운영하기 위한 예산 역시 한해 2억 8천여만원이 든다"며 "이는 거주환경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무리한 이전을 추진하다 벌어진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정 의원은 현재 서울에 남은 4개 연구기관을 제외한 20개 연구기관 중 지방이전이 예정된 17개 연구소가 이처럼 상당한 행정비효율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공공기관 지방이전은 계획대로 추진돼야 할 사업"이라면서도 "근무여건 마련 등 최선의 준비를 하고 이전해야 행정비효율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