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 근 홍 (전국버스공제조합충북지부/부지부장)

 

 지난 4월 세월호 사고 이후 우리 국민들의 관심과 체감온도가 가장 높은 것이 바로 안전과 적폐해소 그리고 사회적 책임의식이다.
이에 정부에서도 국가전반의 안전시스템을 대폭 수정 강화하고자 ‘비정상의 정상화’라는 슬로건으로 기본이 바로 선 나라를 만들기 위한 과제를 선정 확정 발표하였다.
1차로 60개의 정상화 과제선정에 이여 2차로 국민제안과 각계의 민간 참여의 의견수렴 등을 통한 국민안전의 확보를 위해 발굴된 안전 현장개선과 안전 행정개혁 그리고 안전 의식제고 등의 후속과제로 3대분야별 90개 유형의 정상화 이행과제를 선정 금년부터 2018년까지 연차적으로 추진하기로 지난 8월 12일 확정 발표하였다.
이와관련 특히 국민 안전확보 분야에서의 교통안전분야의 경우에는 그동안 많은 사람들이 개선요구를 해왔던 과제들이 많음을 상기하면서 그중 이번에 선정된 교육부의 2018년 시행계획의 학교안전교육의 정규 교과과정 편성에 대해 시기적으로 좀더 조기에 속도감 있고 내실있는 강력한 추진을 기대한다.
즉 유아때부터 고교까지의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안전과 준법에 대한 표준교육안을 마련 정규교육으로의 안전 의무교육이야말로 바로 안전문화의 중요성과 범 국민적 안전의식의 제고로 인한 가장 효율적인 국가 미래의 확실한 안전 확보인 것이다.
지난 2010년 6월에도 경찰청이 도로교통법 개정을 통한 학교에서의 교통안전교육의 의무화를 추진하려다 흐지부지된 경우를 상기하면서 갈수록 각종 안전에 대한 학교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강조됨은 물론 그 시급함에도 모두가 공감하고 있다.
또한 이같은 학교에서의 안전교육과 연계해서 모든 산업체에서도 지금까지의 효율성을 위한 지나친 자율화로 인해 안전이 묻히거나 소홀히 인식되지 않도록 분야별 전문 안전관리자 채용의 의무화와 함께 대학에서도 안전관리학에 대한 학문적 위치 확보로 우수한 안전관리자의 인재육성 또한 매우 시급한 과제의 하나이다.
더불어 오늘날 사회교육과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지자체별 주관 각종의 다양한 교육과 주부와 노인대학은 물론 아파트 단지별 생활안전교육 그리고 직장에서의 직무교육 등에서도 필수 과정으로의 안전교육이 자리잡도록 정부와 국민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다.
우리 모두 다시한번 생각해 보자.
사실 이번 세월호 사고는 안전부재와 안전소홀 그리고 무책임이 가져다준 결과로서 이로 인한 우리나라의 국격 손상과 국가적 이미지의 훼손은 물론 국민간의 갈등과 불신 그리고 유언비어 등의 난무로 인한 국민적 피로감과 국가 경제적 손실 등 실로 그 피해가 얼마나 엄청난 것인가를 이번에 우리 국민 모두는 뼈저리고 확실하게 경험하고 느낀 것이다.
분명 안전에 목적은 모든 사고에 대한 예측 가능의 사전대비와 훈련으로 오직 사전 예방뿐인 것이다.
그러기에 이제는 우리 스스로가 지금까지의 안전에 대한 새로운 인식 전환과 함께 불법관행의 적폐를 근절하고 제도적 의식적 실천적 노력으로 안전한 대한민국 만들기에 최선을 다해야만 할 것이다.<끝>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