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공격 도구 인터넷 떠돌아... 애플 즉시 방어 패치 개발·대처

 

애플의 ‘내 아이폰 찾기’ 서비스에서 해커들에 악용될 소지가 있는 취약점이 발견돼 애플이 패치를 내놨다.

1일(현지시간) 더넥스트웹닷컴, 벤처비트, 지디넷 등 미국 정보기술(IT) 전문매체들에 따르면 지난달 말 오픈소스 개발자 커뮤니티 ‘깃허브’에 애플의 내 아이폰 찾기 서비스를 공격하는 도구 ‘아이브루트’가 올라왔다.

이 도구는 모든 경우의 수를 차례로 다 시험해 보는 무차별 대입 공격 방식으로 이뤄져 있다.

이는 암호를 깨는 방법 중 가장 원시적이고 초보적이지만, 문제는 애플의 내 아이폰 찾기 서비스에 틀린 암호가 여러 차례 입력되더라도 계정이 막히지 않는 문제점이 있어 이런 공격 방법이 통할 수도 있었다는 점이다.

이 도구를 써서 해킹을 하려면 사용자 계정 이름을 알아야 하는데,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이메일 주소나 본명으로 이를 짐작할 수 있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 도구는 곧 깃허브에서 삭제됐고 애플은 이에 대한 패치를 내놨다. 그러나 패치가 이뤄지기 전에 이를 일부 해커가 악용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달 31일 ‘포찬’(4chan)이라는 인터넷 익명게시판에 제니퍼 로런스, 리애나, 에이브릴 라빈, 앰버 허드, 가브리엘 유니언, 케이트 업턴, 케이트 보스워스, 킴 카다시언 등 유명 연예인 100여명의 사진이 유출됐으며 이 중에는 누드 사진도 있다.

이번 사진 유출 중 일부는 이들이 쓰는 애플 아이클라우드 서비스 계정이 탈취되는 바람에 생긴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혹시 해커들이 이번에 공개된 ‘나의 아이폰 찾기’ 취약점을 악용해서 할리우드 스타들의 아이클라우드 계정을 해킹해 사진을 빼낸 것 아니냐는 추측이 돌고 있다.

다만, 다른 방법으로 해킹이 이뤄졌을 가능성도 있고 사진이 공개된 일부 스타들은 안드로이드 폰을 쓰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이런 분석이 타당한지 여부는 확실치 않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