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평가단 제도 도입··· 평가위원 사전 공개 및 전문성 강화

 정부가 발주하는 소프트웨어 사업(이하 SW 사업)의 제안서 평가가 더욱 엄격해진다.
조달청은 추정가격 200억 원 이상 대형 SW 사업 제안서 평가에 ‘전문평가단’ 제도를 도입해 10월 1일부터 시행할 계획이라고 11일 밝혔다.
 전문평가단 제도는 평가위원을 50명으로 소수 정예화하고 그 명단을 공개하는 것으로 SW 사업 수행자 선정 과정의 핵심인 제안서 평가의 전문성,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이다.
 이번 전문평가단 제도 도입을 위해 조달청은 평가위원의 자격요건을 대폭 강화하고 소속기관장의 공식적인 추천을 받아 평가위원 후보그룹을 구성했으며 전문분야, 경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9월 중 그 명단을 공개할 예정이다.
 지금까지는 약 2000명의 평가위원 Pool을 구성해 무작위로 평가위원을 선정해 제안서 평가를 해 왔으나 평가위원의 전문성과 투명성 신뢰성 측면에서 개선의 필요성이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이와 함께 SW 사업을 포함한 추정가격 200억 원 이상 대형사업의 제안서 평가방법도 보다 엄격하고 체계적으로 개선된다.
 발주기관이 핵심적인 제안사항으로 제안요청서에 명시한 사항은 제안서 평가항목에 반영해 반드시 평가가 이뤄지도록 한다. 또, 사업 수행에 필수적인 사항에 대해 평가위원들이 공통 질문을 만들고 제안업체의 답변을 듣도록 하여 평가의 변별력을 높이고 모든 평가위원으로 하여금 반드시 평점 부여 사유를 기재토록 해 평가의 책임성을 높일 계획이다.
 아울러 제안업체의 평가위원 사전접촉 행위에 대한 제재를 강화해 불공정행위를 한 업체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각종 행사의 안전?재난 관리 강화와 SW 사업 분야의 녹색성장 기여를 위한 제도개선도 함께 추진된다.
 먼저 지자체를 중심으로 최근 급증하고 있는 국제·지역 행사의 안전·재난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행사 대행 용역 사업자 선정 시 비상대책 수립 부문을 반드시 평가에 반영(배점 10점 이상)하기로 했다. 소프트트웨어와 하드웨어 구매가 포함된 20억 원 이상 사업은 에너지 절감, 전기·전자 폐기물(e-Waste) 최소화 등 저탄소 녹색성장 기여도를 의무적으로 평가하게 된다. <조석준>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