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올림픽스포츠센터 위탁업체 선정 과정에서 특혜 의혹이 불거지면서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제천시생활체육회는 제천시가 올림픽스포츠센터 위탁업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규정에 무시한 채 공고 기간을 임의로 변경했으며, 심사기준과 심사 항목별 배점도 공개하지 않는 등 문제점을 드러냈다고 주장했다.
제천시생활체육회는 또 재공고 기간에도 의혹이 있으며, 수탁가격과 기타 조건 변경도 납득하기 어려운 데다, 심의위원 선정도 불공정하게 이뤄졌고, 시 자체 감사 후 또다시 조례를 위반한 사유가 드러난 점 등 조목조목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제천시생활체육회는 지난달 25일 기자회견을 열어 이런 의혹을 제기하면서 "시가 KBS비즈니스에 특혜를 주는 바람에 국비를 지원받아 다양한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시민에게 무상으로 제공할 수 없게 됐고, 10여 명의 정규직 강사들이 일자리를 잃었다"고 주장했다.
또 "이근규 제천시장과 KBS비즈니스의 사장이 30년 넘게 친목 모임을 하는 절친한 사이"라며 "이 시장과 KBS비즈니스 사장이 1차 공모 후 재공고 기간에 특혜를 주기 위해 논의한 정황도 확보했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특혜 의혹에 대해 제천시는 해명 자료와 심의위원회 회의록까지 공개했지만, 오히려 '짜맞추기 심의'라는 또 다른 의혹만 낳았다.
급기야 제천시생활체육회의 상급기관인 국민생활체육회까지 나서 청와대와 국민권익위원회, 감사원, 안전행정부 등에 특혜 의혹에 대한 철저한 감사를 요청했다.
국민생활체육회는 감사 요청서에서 제천시생활체육회가 제기한 제천올림픽스포츠센터 위·수탁 특혜 의혹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 줄 것을 주문했다.
제천시생활체육회는 이번 감사 청구와 별도로 행정소송과 형사 소송을 함께 진행한다는 방침이어서 제천올림픽스포츠센터 위탁 과정의 특혜 의혹 논란은 더욱 증폭될 것으로 우려된다.
제천시생활체육회가 제기한 특혜 의혹의 근거들을 살펴보면 이해하기 어려운 점들이 적지 않다.
설령 특정업체에 특혜를 주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해도, 행정 절차에 따라 적법하게 진행했다고 보기 어렵다.
제천시는 감사에 앞서 이같은 특혜 의혹 논란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
위탁업체 선정 과정에서 행정 절차가 제대로 집행되지 않은 이유를 비롯해 제천시생활체육회가 주장하는 특혜 의혹 근거들에 대해 납득할만한 해명을 내놔야 한다.
아울러 감사원 등 관계기관도 특혜 의혹 논란에 대한 철저한 감사를 통해 논란의 실체를 밝혀내야 한다.
제천올림픽스포츠센터는 다양한 체육 관련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지역주민의 건강 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기관이라는 점에서, 이번 특혜 논란의 피해는 고스란히 지역주민들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는 점을 감안, 철저하고 명백한 실체 규명이 이뤄져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