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센 퇴진 압박 속 일각선 "본인 거취표명 기다려야"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가 탈당설로까지 번지면서 15일 새정치민주연합은 온종일 그룹별로 갑론을박을 벌였다.

유일한 선출직 지도부인 박 원내대표의 이틀째 칩거로 당이 사실상 멈춰선 가운데 정작 내부에서는 그의 거취를 두고 극심한 이전투구 양상을 보인 셈이다.

박 원내대표의 퇴진을 요구하는 의원 20여명은 국회 의원회관에서 모여 원내대표직과 비대위원장직 모두 자진사퇴할 것을 요구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전날 15명에서 참석자 수가 조금 늘었다.

유승희 의원은 모임이 끝난 뒤 취재진과 만나 박 원내대표의 탈당설과 관련, "사실이 아니기를 바란다.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입장"이라면서 "지금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진사퇴"라고 말했다.

상당수 참석자들은 "탈당한다는 말은 사실이 아닐 것", "일개 당원도 탈당한다고 (미리) 말하지는 않는다"라며 실행 가능성에 무게를 두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심지어 박 원내대표 측이 탈당설을 흘린 게 사퇴 여론을 돌파하기 위한 '협박용'이 아니냐는 반응까지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열린 중진모임에 참석한 원혜영 의원은 "박 원내대표가 탈당할 리 없을 것으로 본다"면서 "당이 단합할 길을 이야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 의원 외에 문희상 이석현 정세균 김성곤 박병석 신계륜 이종걸 추미애 박지원 유인태 의원 등이 참석한 중진모임에서는 당장 박 원내대표의 거취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 않고, 본인의 입장 정리를 기다려보자는 의견이 우세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병석 의원은 회의를 마친 뒤 "이른 시일에 의원총회를 열어 모든 현안을 정리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중도 성향 의원들로 구성된 '민주당의 집권을 위한 모임'(민집모) 역시 박 원내대표의 거취에 대해 유보적 입장을 보였다.

최원식 의원은 민집모 오찬 회동을 마친 뒤 "거취 문제는 박 원내대표가 공식으로 이야기해야 한다"면서 "박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을 지명하는 것부터 시작해 당내 문제를 수습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주선 의원은 "책임을 과도하게 묻다가 당 자체가 와해되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 대안도 없이 무조건 책임을 지라고 하거나, 탈당하겠다는 자세는 매우 잘못된 일"이라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박 원내대표의 탈당 가능성을 놓고 당내 일각에서 동반탈당설까지 나도는 등 흉흉한 분위기가 감돌았다.

새정치연합의 한 의원은 "그동안 박영선 원내대표의 주요 의사결정에 김한길 전 공동대표가 관여했고, 이번에도 박 원내대표와 김 전 대표가 동반 탈당한다는 소문이 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김 전 대표 측은 "박 원내대표와 5인의 중진회동 이후 만나거나 통화한 적도 없는데 왜 자꾸 그런 이야기가 나오는지 황당하다"면서 "동반 탈당이나 배후설 모두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강하게 반박했다.

사퇴론의 단초가 된 이상돈 중앙대 명예교수의 비대위원장 영입 과정에서 불거진 문재인 의원의 책임 문제를 거론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민집모 관계자는 "오늘 모임에서 문 의원에 대한 비판론도 일부 나왔다. 박 원내대표와 문 의원 간 진실공방 중 어느 게 옳은지 모르겠지만, 당대표와 전직 대선후보의 이야기가 달라 당내갈등이 증폭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라고 꼬집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