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올림픽스포츠센터 위탁업체 선정과 관련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제천시의 해명자료와 심의위원회 회의록까지 공개했지만 오히려 ‘짜맞추기 심의’라는 또 다른 의혹만 낳았다.
 급기야 제천시생활체육회의 상급기관인 국민생활체육회까지 나서 청와대와 국민권익위원회, 감사원, 안전행정부 등에 특혜 의혹에 대한 철저한 감사를 요청했다.
 국민생활체육회는 제천시가 문화체육관광부에 제출한 확약서의 불법 여부와 확약서를 불법 서류라고 간주하던 제천시가 확약서 포기각서를 요구한 이유 등을 철저히 밝혀달라고 호소했다.
 또 제천 올림픽스포츠센터 위·수탁 과정에서 불거진 6가지 특혜 의혹에 대해 철저한 조사도 주문했다.
 특혜 의혹은 공고기간 변경과 재공고 기간, 가격과 기타 조건 변경, 심사기준과 심사 항목별 배점 미공개, 심의위원 선정, 제천시 자체 감사 후 또다시 조례를 위반한 사유 등이다.
 제천시생활체육회는 이번 감사 청구와 별도로 행정소송과 형사 소송을 함께 진행한다는 방침이어서 제천 올림픽스포츠센터 위탁 과정의 특혜 의혹 논란은 더욱 증폭될 것으로 우려된다.
 이 같은 특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제천 올림픽스포츠센터를 이용하는 시민들도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곳을 이용하는 다수의 시민들은 시설의 노후화 등 관리실태가 엉망이라며, 개선을 요구해도 예산이 없다는 말만 되풀이 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또 위탁업체가 바뀌면 더 좋은 환경에서 운동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했으나 현 위탁업체가 재 위탁되면서 그 기대감은 물거품이 됐다.
 위탁업체 선정과정에서 불거진 특혜 의혹에 대한 제천시의 명확한 입장도 밝혀져야 하겠지만 중요한 것은 이 시설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목소리를 관과해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제천 올림픽스포츠센터는 다양한 체육 관련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제천시민의 건강 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시설이다.
 이에 이번 위탁과정에서의 특혜 논란에 대해 철저하고 명백한 실체 규명이 이뤄져야 한다.
 그 이유는 이 시설을 이용하는 시민들은 물론 앞으로 이 시설을 이용코자 하는 지역민들이 피해를 입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