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에 비대위원장 추인권 부여, 세월호법 협상후 사퇴"

새정치민주연합이 내분 수습책의 하나로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의 직위를 당분간 유지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새정치연합은 16일 박 위원장의 거취 문제와 관련해 핵심 당직자 회의와 원내대책회의를 잇따라 열고 당내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새 비대위원장 후보를 박 위원장에 추천해 추인을 받기로 했다고 박범계 원내대변인이 말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또 "원내대표직의 경우 세월호특별법 협상과 관련해 박 위원장이 마지막 수습 노력을 한 뒤 그 결과와 관계없이 사퇴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그는 "이 두 개 항에 대한 동의 여부를 의원 전원에게 묻기로 했다"며 "의견 수렴이 끝나면 그 결과를 가지고 당 사무총장과 원내수석부대표가 박 위원장을 만나 탈당을 만류하고 총의를 전달해 거취 결정에 참고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 절충안은 박 위원장의 의중과 전혀 무관하다"고 밝혔으나 당내에서는 "박 위원장이 공감을 표시했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핵심 당직자회의는 조정식 사무총장, 원내대책회의는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의 주재로 진행됐다.

이에 앞서 당의 한 핵심 중진은 "박 위원장에게 기류 변화가 있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이 수습안을 받아들일 경우, 이는 한시적이지만 탈당 등 거취문제에 관한 결정을 유보한 채 비대위원장과 원내대표직을 유지하겠다는 뜻이어서 수용 여부가 주목된다.

그러나 수습안에 대해 강경파 일부에서 거부감을 표출하고 있어 박 위원장의 거취 파동이 핵심 당직자회의와 원내대책회의의 의도대로 일단락될지 미지수다.

강경파의 한 재선 의원은 "당 전체가 의원 한 사람과 주변의 노회한 언론플레이에 완전히 농락당했다"며 강한 불쾌감을 나타냈다.

정청래 의원은 당직자회의에 앞서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박 위원장은 탈당하지 않는다"며 "당에서 후임 비대위원장을 추천해 오면 형식적으로 추인한 뒤 원내대표를 사퇴하고 당분간 잠수탈 것 같다"고 말했다.

한 80년대 운동권 출신 의원은 "박 위원장은 스스로 만신창이가 돼 리더십을 상실한 상태"라며 "세월호특별법을 협상할 자격도 없기 때문에 즉각 원내대표직을 사퇴하는 게 도리"라고 주장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