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국제진료센터 개소

 충북대병원은 췌담도내시경(ERCP) 수술의 질 관리 필요성과 지표개발을 위한 학술대회에서 소화기내과 박선미, 한정호교수의 논문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16일 밝혔다.
 대한췌담도학회는 최근 경주 현대호텔에서 ‘2014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하고 효과적이고 안전한 ERCP를 시행하기 위해 갖춰야할 기본여건 및 ERCP 질 지표의 필요성, 한국 ERCP 실태조사 등에 대한 발표로 진행했다.
 이날 충북대병원 박선미(50·여) 소화기내과 교수(대한췌담도학회 정책·질관리 이사, ERCP 질관리 연구회 위원장)는 담췌관조영·내시경 수술의 현황을 조사해 보고했다.
 박 교수는 이날 학술대회에서 ERCP는 사망률과 합병증이 높은 시술이지만 생명에 필수적인 수술의 질 관리로 환자를 보호하고 의료진의 수준을 향상시키는 초석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어 한정호(43) 교수는 국내 최초로 담췌관조영·내시경수술의 결과보고서를 통일된 언어로 전자서식 저장 및 웹기반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시연하는 발표를 진행했다.
한 교수는 “현재 수술 결과 보고서에 통일된 단어와 서식을 사용하지 않고 각자 다른 방식으로 기록하고 있는데 이를 필수항목을 설정해 통일된 언어로 기록한다면 추후 환자에 대한 질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프로그램과 데이터베이스가 국내 모든 병원에서 상용되면 환자에 대한 정확한 질 관리가 이뤄져 양질의 데이터를 분석해 국제적인 논문이 배출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외국인 환자에게 더욱 편안하고 신속·정확한 진료를 제공하기 위한 국제진료센터가 17일 오후 2시 충북대병원 본관 3층에서 개소식을 갖는다.
 국제진료센터는 외국인 환자를 위한 전용 대기실과 해외현지에서 한국에 오기 전 1차 진료 상담이 가능한 원격 화상진료 상담시스템을 완비했다. 또한, 영어·러시아·몽골어·중국어 등 외국인과 의사소통이 가능한 국제진료 전문 코디네이터가 상주해 센터를 방문하는 외국인에게 예약, 진료, 수납, 검사 등 전 의료과정을 원스톱 서비스로 더욱 편리하게 제공하게 된다. 
<조석준>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