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수석 "일부 국가와 양자회담"…한일 접촉 주목

박근혜 대통령이 오는 24일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 총회에 참석해 한반도 통일에 대한 당위성과 한국 정부의 비전을 국제사회에 알리고 이에 대한 지지를 얻는 노력을 전개할 방침이다.

주철기 외교안보수석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브리핑을 하고 박 대통령의 유엔 총회 참석 의미와 기대 성과를 설명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22∼24일 유엔 방문 기간 취임 이후 처음으로 '다자외교의 꽃'인 유엔 총회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한다. 이 자리에서 박 대통령은 한반도 통일과 동북아 평화협력을 이뤄내기 위한 정부의 노력을 설명한다.

박 대통령은 한반도 통일의 장애물인 북핵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회원국의 지지를 얻어내고,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를 확산시켜 나가는데 유엔 방문의 의미가 있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주철기 외교안보수석은 "유일한 분단국가로서 정부의 평화통일 정책과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를 국제사회에 직접 설명할 예정"이라며 "한반도를 넘어 역내 평화안정을 위한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과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에 대해서도 언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이번 유엔의 국제외교 무대를 활용해, 일부 국가와 양자 회담을 갖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현재 양자회담 계획을 잡고 있지만 확정된 이후 공개하겠다는 것이 청와대의 방침이다.

무엇보다 이번 유엔 총회에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도 참석할 예정이어서 한일 정상간 접촉 여부에 관심이 모아진다.

외교당국에 따르면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 문제 등에 대한 일본의 진정성있는 조치가 선행돼야 어떤 형태로든 한일 정상간 의미있는 만남이 성사될 수 있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져 현재로선 두 정상간 만남은 유동적이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공개된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도 위안부 할머니 문제를 거론하며 "이분들에게 사과하고 또 명예를 온전히 회복할 수 있도록 일본 정치지도자들이 용기있는 결단을 내리기를 바란다"고 재차 강조했다.

다만, 박 대통령은 유엔 총회 참석차 출국하기에 앞서 19일 방한하는 모리 요시로 전 총리와 면담을 갖는 방안을 추진 중인 만큼 모리 전 총리가 전하는 아베 총리의 메시지 내용이 한일 정상의 뉴욕 회동 여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또한 대일 강경외교를 이끌어왔던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지난 14일 한일 양국 문화교류 행사인 '한일 축제한마당'에 참석해 문화 공연을 관람하고 벳쇼 고로 주한 일본대사와 회동을 한 점도 한일 정상의 '접촉' 가능성을 키우는 요인으로 꼽힌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유엔 방문 기간) 아베 총리를 만날 찬스는 많으며, 그 많은 찬스 중에서 어떻게 걸릴지..."라며 "좀 준비가 잘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이번 유엔 방문기간 선진국과 개도국간 가교역할을 수행하는 국가로서 인권과 환경, 개발, 평화유지활동(PKO) 등 유엔이 다루는 글로벌 이슈에 대해서도 정부의 정책방향과 국제사회 기여 의지를 밝힐 방침이다.

유엔 방문기간 박 대통령이 기후정상회의, 글로벌 교육우선 구상(GEFI) 고위급 회의, 안전보장이사회 정상급 회의 등 다양한 회의에 참석하는 것도 국제사회에서 가교역을 담당하는 중견국으로서 외교적 위상을 확보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주 수석은 "안보리 등 유엔 3대 이사회의 이사국으로서 국제사회 당면과제에 기여하는 중견국으로서 입지를 높이고 유엔과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하는 귀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