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지사 안행부장관에 청사 건립비 요청

4개 현안 사업 국비 지원도 건의
정종섭 장관 “힘닿는 만큼 뒷바라지” 약속

충북도가 통합청주시 현안 해결을 위해 지원 사격에 나섰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17일 충북도를 방문한 정종섭 안전행정부 장관을 만나 통합청주시청사 건립비 지원을 요청했다.

이 지사는 이날 충북도정 업무보고회에서 "통합 청주시가 중부권 300만 시대의 핵심도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행정수요를 반영한 새로운 통합청사가 필요하다"며 "건립비 1560억원 중 기본·실시 설계비 10억원을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해 달라"고 건의했다.

청주·청원 통합 이후 사무실 부족으로 통합청주시의 37개 과 가운데 19개만 본청에 배치됐을 뿐, 나머지 7개과는 상당구청에, 11개 과는 민간건물을 임대해 배치하는 바람에 업무 효율 저하는 물론 민원인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

이 지사는 이 자리에서 "박근혜 대통령도 지난 7월 1일 통합 청주시 출범식 때 '통합시 발전에 필요한 지원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며 "시·군 통합의 모범사례이자 국민 대통합의 상징인 통합 청주시가 조기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이와 함께 △재난안전체험관 기본·실시설계비 7억원 △글로벌 코스메슈티컬 개발센터 특별교부세 50억원 △용곡∼미원 도로 확장·포장 특별교부세 50억원 △장애인(곰두리)체육관 노후 시설 보강 특별교부세 20억원 지원 등 충북도 현안 사업에 대한 국비 지원을 부탁했다.

이 지사는 또 정부의 담배값 인상 방침에 따른 지방세수 감소 우려와 관련, "사치품에 부과되는 개별소비세를 담배에 부과하는 것은 조세 성격상 부적절하다"며 "열악한 소방재정을 확충할 수 있도록 지방세인 소방안전세를 신청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같은 이 지사의 요청에 대해 정 장관은 "나라 전체로 볼 때 충북이 중심에 서 있다"며 "민선 6기를 맞아 자치, 조직, 인사의 자치가 실현될 수 있도록 힘이 닿는 만큼 뒷바라지를 하겠다"고 답했다.

이에 앞서 이승훈 청주시장이 국회를 방문, 정우택 정무위원장과 홍문표 예결위원장을 잇따라 만나 시청사 건립비 등 통합청주시 현안 사업 추진을 위한 국회 차원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했다.

이처럼 박 대통령의 통합청주시 지원 약속 이행을 위해 청주시와 함께 충북도까지 나서 정부와 국회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있어 정부의 입장 변화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김동진>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