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예결위 관련 예산 삭감

해당 상임위 원안 가결 뒤집어
MRO 선도기업 유치 차질 불가피

충북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해당 상임위원회에서 원안 가결한 청주에어로폴리스 부지조성비 전액을 삭감, 사업 추진에 급제동이 걸렸다.

더욱이 이같은 부지조성비 삭감에 따라 항공정비산업(MRO) 선도기업 유치에도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충북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엄재창)는 23일 334회 정례회에서 MRO(항공정비) 단지가 조성될 에어로폴리스 1지구 부지조성비 52억9000만원을 전액 삭감했다.

이에 앞서 해당 상임위인 산업경제위원회가 원안가결한 예산을 예결위가 뒤집은 셈이다.

일부 예결위원들은 이 지구에 투자할 MRO 선도기업이 확정되지도 않았는데 충북도가 나서 먼저 투자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표결로 이어졌지만 이 예산안은 전액 삭감됐다.

에어로폴리스는 청주공항 옆 47만3713㎡에 MRO 단지와 물류시설 및 사무공간이 들어서는 일종의 항공 전용 산업단지다.

경제자유구역청은 총 1569억원의 도비를 투입, 올해 하반기부터 2016년까지 1구역(15만3086㎡)을 개발해 MRO 선도기업을 입주시키고 2020년까지 나머지 2구역(32만627㎡)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경제자유구역청은 부지를 신속히 조성해야 1조∼2조원을 투자할 MRO 선도기업을 유치하는 게 용이하다고 보고 이 예산안을 의회에 상정했다.

그러나 이번 예결위의 예산 삭감으로 사업 추진 자체가 난관에 부딪혔다.

30일 2차 본회의에서 재결을 요구하는 수정안이 상정될 가능성도 있지만, 가결 여부는 불투명하다.
이에 따라 1년여 동안 에어로폴리스 유치를 추진해 온 MRO 선도기업 유치 노력마저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

해당 기업은 입주를 위해선 부지 조성 계획이 확정돼야 투자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여왔다.

경제자유구역청은 본회의에서 부활되지 않을 경우 내년 본 예산안에 다시 편성할 수밖에 없다며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도의회 예결위는 에어로폴리스 부지조성비를 포함해 충북도가 제출한 3조8248억원의 2회 추가경정예산안 가운데 17개 사업 95억8000여만원을 삭감했다.
<김동진>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