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비전선포식… 추진계획 설명·자발적 동참 유도

세종특별자치시가 세종시정 2기 역점시책인 세종시표 로컬 푸드 운동을 범시민 운동으로 추진하기 위한 서막을 열 계획이어서 눈길을 끌고 있다.

시는 오는 25일 오전 9시 30분부터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이춘희 시장·이해찬 국회의원·시의원·교육감·생산자 및 소비자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세종시 로컬 푸드 비전 선포식을 갖는다.

이번 행사는 세종시정 2기 최대 역점시책의 하나인 로컬 푸드 운동이 ‘왜 필요하고,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설명과 비교 성공사례 특강 등을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를 비롯 시민의 공감대를 형성해 자발적인 동참을 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종시표 로컬 푸드 운동은 지역생산 농산물을 지역에서 소비토록 해 먹을거리의 물리적 이동거리를 줄여 더욱 신선한 농산물을 제공하고, 실명의 생산자가 신뢰할 수 있는 농산물을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과정에서 사회적 거리를 좁혀, 식품안전과 가격안정 보장을 핵심으로 시민의 공동체 의식도 함양토록 하는 합목적 사업이다.

이날 비전 선포식에서는 이춘희 시장이 시민들에게 세종시 로컬푸드 추진계획을 설명하고 로컬 푸드 운동에 대한 확고하고 강력한 추진의지를 대내외에 표명할 예정이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비전선포식을 계기로 보다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 속에 생산자인 농민과 소비자인 시민이 상호 신뢰와 배려를 통해 도·농 상생발전의 성공모델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세종시는 세종시표 로컬 푸드 운동의 일환으로 지난 8월부터 신도시 지역에 ‘싱싱장터’를 개장 운영하고 있다. <세종/임규모>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