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옥천문화예술회관서 ‘향수’ 등 채동선 작곡 8곡 발표

‘향수’시 작가 정지용( 鄭芝溶· 902 ~ 1950) 시인의 시에 작곡가 채동선( 蔡東鮮, 1901 ~ 1953)씨가 곡을 붙인 ‘고향’ 등 8곡이 27일 오후3시 옥천문화예술회관에서 전곡 노래로 처음 발표된다.

이 발표회에서는 정상용 등 18명의 시인들이 시 낭송을 한 후, 성악가 박인수씨와 후배 성악가 방광식씨등 8명이 정지용의 시로 만들어진 가곡을 부른다.

정지용 시인의 시 ‘산엣색시 들녘사내’ ‘압천’ ‘다른 하늘’ ‘향수’ ‘고향’ ‘또 하나 다른 태양’ ‘풍랑몽’ ‘바다’ 등 8편에 채동선씨가 아름다운 선율을 더한 곡들이 공연된다.

이날 발표회는 정 시인의 시에 곡을 붙인 것을 처음 노래로 불려지는 것으로 정 시인의 시어와 시심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

채동선씨는 홍난파의 영향을 받아 바이올린 연주를 시작해 현악4중주단 실내악 활동을 했고, 1933년 정지용의 시 ‘고향’에 곡을 붙여 일본에서 처음 발표(연주) 돼 도쿄(東京) 유학생들의 심금을 울렸다고 한다.

또한, 민요나 판소리 등 악보로 옮기는 채보와 편곡에도 기량이 남달랐다고 한다.

이 발표회를 주도한 박인수씨는 “정 시인의 시에 김희갑 선생이 곡을 붙인 노래 ‘향수’로 정지용 시인과의 인연이 깊다”라며 “그동안 묻혀있던 채동선 선생이 작곡한 곡들을 처음으로 노래로 선보이는 뜻 깊은 자리가 될 것 같다”라고 말했다.

<옥천/임재업>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