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 이곳에는 2004년 복원된 김대건신부 생가와 김대건신부 순교 100주년을 맞이해 1946년 세워진 순교복자비, 김대건신부 동상, 울창한 소나무 숲이 자리하고 있다. 아울러 주변에는 김대건신부 기념관, 야외 성당 등이 조성돼 있다.

충남 당진시 솔뫼마을 김대건 신부 유적이 국가지정문화재인 사적 529호로 지정됐다.

이 유적은 한국 최초의 천주교 사제로 한국 천주교사에 큰 발자취를 남긴 김대건(1821~1846)을 비롯해 그의 증조 김진후, 작은할아버지 김종한, 아버지 김제준 등 4대에 걸친 순교자가 살던 곳으로 전해진다.

1836년 작성된 김대건의 신학교 입학 서약서에는 그의 출생지가 '충청도 면천 솔뫼'로 기록되어 있다. 솔뫼는 소나무 숲이 우거진 산(松山)이라는 뜻에서 유래하며, 지금의 당진시 우강면 송산리에 위치한다.

현재 이곳에는 2004년 복원된 김대건 생가와 그의 순교 100주년을 맞이해 1946년에 세운 순교복자비, 김대건 동상, 그리고 울창한 소나무 숲이 자리한다. 아울러 주변에는 김대건신부 기념관, 야외 성당 등이 있어 그의 발자취와 생애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또 중세사회에서 근대사회로의 이행기에 발생한 천주교 전래와 사상과 신앙의 자유에 대한 박해 과정 등을 집약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 종교사적으로뿐만 아니라 정치·사상적 변천을 반영하는 중요 유적이라고 문화재청은 평가했다.<당진/홍여선>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