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과 진료에 실제로 사용이 가능한 시력 측정 애플리케이션이 세계 최초로 충북대병원 의료진에 의해 개발됐다.
 충북대병원 안과 김재형 교수는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의 화면을 모니터나 TV에서 볼 수 있도록 하는 미러링을 이용해 모니터 또는 TV에 나타나는 시력표를 읽어 시력을 측정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기존의 시력 측정 애플리케이션들은 사용하는 기기 종류에 따른 화면 크기 다양성을 고려하지 않은 근거리 시력표가 전부였다. 하지만 이 애플리케이션은 원거리 시력 검사용으로 검사 거리 및 미러링에 사용하는 모니터의 크기를 보정해 일정한 시표들이 화면에 표시되도록 개발한 것이 특징이다.
 김 교수는 시력 측정 애플리케이션 뿐만 아니라 읽기 속도를 측정하는 애플리케이션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그동안 영어로 돼있는 차트를 사용해 근거리 읽기 속도를 측정했으나 이번에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한국어 문장을 읽는 속도를 직접 측정할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아이패드 자체를 원거리 시력표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앱도 개발했다.
 김재형 교수는 “이번에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은 국내 최초 랜덤 방식의 시력 측정 앱인 동시에 안과 진료에 실제로 사용 가능한 세계 최초 시력 측정 앱으로 어떤 모니터 또는 영상장비에서도 구현이 가능하다”며 “집에 있는 TV에서도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를 연결해 정확한 시력을 측정할 수 있고 기존 시력 차트보다 저가의 시스템으로 구성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말했다. <조석준>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