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컨설팅 통해 서비스업 등 고부가가치 산업 확대

충주시가 미래 농업의 성장동력인 6차 산업으로의 탈바꿈을 위해 경영컨설팅을 통한 기반 조성에 나선다.

시에 따르면 6차 산업은 1차 산업 농림수산업과 2차 산업의 제조·가공업, 3차 산업의 서비스업 등을 복합한 산업 분야를 일컫는 구분이다.

또한 농산물 생산농가가 고부가가치 상품을 가공하고 향토자원을 이용해 체험프로그램 등 서비스업으로 확대시켜 고부가가치를 발생시키는 산업을 실행할 경우 사용되고 있다.

이 사업은 농산물시장 개방 확대와 고령화, 농가소득 정체 등으로 현재 농업 경쟁력이 저하되고 있는 가운데 1차 산업에 머물러 있는 농업을 가공·유통·체험관광 등 2·3차 산업과 연계시키게 된다.

시는 6차 산업화를 통해 농업·농촌의 가치를 한 단계 끌어 올리고 농촌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이번 사업을 적극 추진하게 된다.

시는 또 이 사업의 튼튼한 육성기반 마련을 위해 수요자 맞춤형 컨설팅 지원을 통해 6차 산업화 시행주체의 역량을 강화하고, 향후 소규모 농업경영체가 쉽게 식품제조·가공사업 등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시는 6차 산업을 추진 중이거나 준비단계에 있는 농업경영체 및 영농조합법인 등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농식품부 심의를 거친 8개 경영체에 5500만원의 국·도비와 시비 및 자부담 5000만원 등 총사업비 1억500만원을 투자, 경영컨설팅을 추진키로 했다.

이와 함께 6차 산업을 추진하는 경영체의 안정적인 활착을 위해 우수 경영체에 대한 인증제 추진으로 매출액과 일자리 등 주기적 성과 관리와 평가를 통해 R&D, 저리 금융(금리1∼3%) 지원과 판로개척을 위한 홍보·마케팅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 사업이 성공적으로 정착될 경우 농가소득 증가와 부가가치 제고, 일자리 창출 등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