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행사 등 건강에 포커스 방문객 81만1000명 달해 경제파급효과 904억원 추산

▲ 34회 금산인삼제 시작을 알리는 개막식 축포 행사.

청명한 가을에 ‘금산으로의 건강여행, 당신의 미래가 건강해집니다.’라는 테마로 열린 34회 금산인삼축제가 가족중심의 관광객들이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려인삼의 효능을 알리고 인삼소비 촉진을 위해 금산군과 인삼축제위원회가 공동으로 추진한 금산인삼축제가 관광객 81만1000명, 지역경제 파급효과 904억원 등 인삼산업 발전의 비전을 제시하는 등 최고의 산업형 문화관광축제의 위상을 확인시켰다는 평가다.

세월호 참사에 따른 무거워진 사회분위기, 인천아시안 게임 및 백제문화제와 겹쳐진 일정, 추석 뒤 개최 등 당초의 우려를 말끔히 씻고 구름인파가 운집하면서 인삼축제의 새로운 기록을 만들어냈다.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다양한 계층을 만족시키는 건강프로그램 구성을 통해 관광객의 만족도를 높였으며 치밀한 구성과 운영, 민관 화합의 조화는 축제성공을 견인했다.

특히 건강체험관 강화, 가족체험존 확대, 절세미인관 신설 등 더욱 새로워진 컨텐츠는 젊은 층의 호응을 이끌어내며 집객력 확보의 일등공신 역할을 해냈다.

축제장의 안정된 동선 구성, 자원봉사자의 헌신적 노력, 주최 측의 열정은 금산인삼축제만의 결속력을 더해주면서 축제의 완성도를 높였다.

각 읍면에서 자체적으로 기획한 길놀이 및 무대행사, 의용소방대 및 생활개선회의 인삼약초요리만들어먹기 부스 운영 등 군민들의 자발적 참여활동은 축제를 더욱 빛낸 요인으로 꼽혔다.

이번 인삼축제는 장기적인 경기침체로 부진을 겪어야 했던 인삼약초 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어 줬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다.

국제인삼교역전은 11개국의 35명의 해외바이어가 참여한 가운데 1,580만 달러라는 사상최대의 무역성과를 이끌어냈으며 인삼약초시장의 매출신장은 산업형 문화관광축제의 이름값을 톡톡히 해냈다.

박동철 금산군수는 “금산인삼축제는 명실상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지구촌 건강축제로 자리매김한 만큼 세계인이 인정하는 축제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며 “강점을 살리면서 해외 민간치유요법 확대 등 건강성에 초점을 맞추고 변화를 시도하겠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