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총액 10조원에 육박하는 매머드급 IT 기업 ‘다음카카오’가 4개월이 넘는 준비 작업을 마치고 마침내 출항한다.

다음커뮤니케이션(다음)과 카카오의 합병법인인 다음카카오는 10월 1일 오전 11시 서울 웨스틴조선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공식 출범을 선포한다.

출범식의 명칭은 ‘다음카카오의 새로운 출발’로 정해졌다. 새로 선임된 대표가 직접 나와 다음카카오의 출범을 선언하고, 미래 비전과 포부를 밝힐 예정이다.

30일 다음과 카카오에 따르면 양사는 최근 다음카카오에 적합한 새로운 CI(기업 이미지)와 BI(브랜드 이미지) 개발을 완료, 이날 출범식에서 공개할 예정이다.

다음은 전통적으로 무지개색, 카카오는 서비스 출시 때부터 노란색 이미지를 내세웠던 만큼 다음카카오의 CI·BI가 이들의 개성을 어떻게 담아낼지 관심이 쏠린다.

일각에서는 다음카카오가 기자간담회 초청장에서 사용한 따옴표 가운데 하나는 파란색, 다른 하나는 노란색을 사용한 점으로 미뤄 새 CI와 BI는 이 두 가지 색을 혼용한 형태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업계에선 무엇보다 누가 다음카카오의 ‘선장’이 되느냐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다음카카오는 이날 오전 출범식을 하기 전에 ‘첫 이사회’를 열고 법인 대표를 선임할 예정이다. 합병 계약이 이뤄진 지난 5월부터 다음카카오는 최세훈(다음 대표)·이석우(카카오 공동대표) 공동대표 체제로 운영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지만 ‘1인 대표 체제’가 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