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문화재단 ‘세종대왕 123일의 비밀’ 출간

세종대왕이 청원군 내수읍 초정리에 행궁을 짓고 123일간 요양을 하면서 다양한 문화정책을 펼친 내용을 책으로 만날 수 있다.

청주시문화재단은 1444년에 세종대왕이 초정리에 행궁을 짓고 안질 등 요양을 하며 조선의 르네상스를 펼친 내용을 실록 등의 자료를 통해 조사연구한 스토리북 ‘세종대왕 123일의 비밀’을 출간했다. 조사연구는 조혁연 충북도문화재전문위원이 맡았고, 문화재단 변광섭 부장이 한 편의 스토리로 엮었다.

이 책에 따르면 세종이 안질, 소갈증 등으로 고생을 하자 대신들이 초정약수를 추천했으며, 세종은 1444년 2월에 내섬시윤(지금의 비서관) 김흔지를 통해 초정리에 행궁을 짓게 하고 3월과 9월 두 차례에 걸쳐 세종행차를 했다. 한양~영남대로~죽산~진천~초정의 노선을 5일에 걸쳐 어가 행렬을 통해 이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종 행차에는 세자(문종), 영흥대군(영웅대군), 안평대군도 동행했다. 특히 영흥대군은 당시 나이가 10살이며 8번째로 낳은 늦둥이였으며, 초정 행궁에서 한글실험을 보고 배웠을 뿐만 아니라 훗날 ‘명황계감(明皇誡鑑)’이라는 중국 고서를 한글로 번역하는 작업에 참여하였다.

세종이 초정리에 행궁을 짓고 머무른 기간은 두 번에 걸쳐 123일간(1차 3월 2일부터 5월 2일까지, 2차 7월 20일부터 9월 21일까지)으로 초정 약수를 마시고 씻는 등 치료를 하였다.

행궁을 짓고 123일간 머물면서 세종은 한글창제를 마무리 하고 대신과 주민들에게 한글을 보급하는데 힘쓴 것으로 전해졌다. 세종은 한글창제 반대파였던 최만리 등을 유치장에 하룻동안 가두도록 명령할 정도로 한글창제에 열정을 쏟아 부었다.

또한 1444년에 만들어진 용비어천가에 나오는 ‘샘이 깊은 물은 가뭄에 아니 그치고’의 샘이 초정리의 약수(우물)인 것으로 알려져 초정리의 약수와 자연환경이 세종에게 수많은 영감을 주었다.

특히 세종은 우리나라 최초의 국민투표를 통해 조세법을 연분 9등법(풍흉)과 전분 6등법(토질)으로 개정키로 한 뒤 인근 청안현 등에 시범으로 도입하고 전국에 확대 보급했다. 당시 세종은 정인지 등을 청안으로 보내 시범 도입한 조세제도와 농작물 수확의 현황을 점검토록 했으며, 이를 기준으로 전국에 시행토록 했다. 박연에게 편경을 만들어 시연토록 하는 등 조선의 르네상스를 직접 실천에 옮긴 것으로 밝혀졌다.

청주시문화재단 관계자는 “세종대왕 123일의 이야기 속에는 세종대왕의 어짊과 민본중심의 사상, 문예부흥 등의 다양한 콘텐츠가 담겨있다”며 “앞으로 드라마, 다큐, 영화, 뮤지컬, 공연물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로 특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옥>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