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토양종합검정서비스 무상 제공

 청주시농업기술센터는 8~12일까지 청주 밀레니엄 타운 광장에서 열리는 2014 농특산품 한마당 행사에서 청원생명쌀을 대상으로 선정했다.

 소비자와 농촌상생, 소통, 화합의 나눔 장터로 운영되는 농특산품 한마당 행사는 11개 시군이 참가해 지역별 명품·친환경·기능성 농산물, 새소득작목, 수출농산물, 슈퍼농산물 등을 전시함으로써 전국 최고 명품 농산물의 판로를 개척하고 홍보하게 된다.

 이번 행사에 대상을 수상한 청원생명쌀은 전국 쌀 품질평가에서 3년 연속 대상을 수상한바 있으며 전국 소비자 단체가 선정하는 ‘러브미(Love米)’ 7회 수상, 8년 연속 로하스 인증 획득 등 그 품질을 대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윤명혁 청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은 “친환경 농업기술과 농업기계화를 중심으로 다양한 농업기술을 보급해 안전 먹거리를 생산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청주시에 더 많은 명품농산물을 만들어 농가소득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청주시가 ICP 등 첨단분석 장비를 활용한 맞춤형 토양 종합검정 서비스를 운영해 농민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토양검정서비스는 토양의 산도(PH)와 유기물, 치환성양이온(K, Ca, Mg), 유효규산 함량 등을 정밀 분석해 농가에서 최소 시비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다.

 또한, 액비의 질소함량과 부숙도 측정 장비를 통한 최적의 액비 생산으로 가축분뇨 자원화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시는 이러한 토양검정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해 친환경농산물 인증을 받고자 일반 전문분석기관에 의뢰할 때 드는 각종 수수료 비용 절감은 물론 필요로 하는 농업인의 이용편의를 도와줌으로써 농가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작물별 맞춤형 토양종합검정서비스를 희망하는 농가는 토양 시료를 채취해 지번, 지적, 작물명, 성명, 전화번호, 주소 등을 봉투에 적어 청주시농업기술센터 종합검정실(☏043-201-3865)로 의뢰하면 된다. <조석준>

 

동양일보TV

관련기사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