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총 일부 공약 폐지·보류 대처방안 요구

속보= 김병우 충북교육감이 일부 공약을 폐기·보류한 것과 관련, 교원단체에서 대처방안을 보완해 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8일자 1·2면

충북도교원단체총연합회(이하 충북교총)은 8일 김 교육감이 전날 공약을 확정한 것과 관련, 논평을 내고 “교육계나 학부모가 우려하는 목소리가 무엇인지 세심하게 확인하고, 또 다시 공약(公約)이 공약(空約)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며 이 같이 요구했다.

이들은 “김 교육감도 유권자의 표심을 얻기 위한 공약을 제시했고, 결국에는 많은 공약들이 폐지되거나 유보됐다는 것에 실망의 목소리가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복지를 강조하며 유권자의 표심을 얻으려 했던 공약들이 예산확보의 어려움을 이유로 폐지된 것은 오히려 유권자들에게 불신을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충북교총은 “공교육의 근본은 인성과 학력을 겸비한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선 균형된 정책이 입안돼야 한다”며 “그러나 최종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공약은 학력 신장을 위한 대책은 매우 미흡하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이어 “특히 개인이나 학교 단위의 연구활동을 장려하기 보다는 연구학교를 감축하겠다는 것은 제도 개선을 빌미로 도의회에서 삭감된 혁신학교 운영예산 확보를 위한 것이 아닌지 의심이 간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수행평가를 중심으로 학교 구성원의 협의를 통해 실정에 맞게 발전시켜온 지금까지의 평가 방법을 무시하고 ‘미래형 평가 방식’, ‘성장 참조형 평가 방식’이라는 이름의 평가제도 전면 도입은 너무 조급하다”고 지적했다.

충북교총은 “학생들이 현재 학교 현장에서 즐겁고 행복한 것도 중요하지만, 기초 소양 능력 함양을 위해 쓴 맛과 고통을 감내하는 체험도 중요하다는 것을 김 교육감은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