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일 의원 "1인당 심사인원 너무 많아 정확성·공정성에 문제"

대학이 성적위주에서 벗어나 잠재력 등을 고려해 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입학사정관제 전형을 실시중이나 입학사정관 1인당 심사인원이 너무 많아 정확성과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13일 제기됐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 소속 새누리당 이상일 의원은 이날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이하 대교협) 국정감사에서 "대교협은 입학사정관 1인당 심사인원을 300명으로 권장하고 있으나 지난해 권장인원 이상의 학생을 심사한 대학이 입학사정관 전형을 실시한 66개 대학 중 36개교로 54.5%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권장 심사인원의 2배를 훌쩍 넘긴 대학도 있다"면서 "서울대의 경우 전임입학사정관 1명이 무려 평균 741.1명을 심사했고, 한양대 718.4명, 중앙대 667명, 서울여대 619.3명 등으로 입학사정관 1인당 심사하는 인원이 너무 많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혼자 이처럼 많은 인원을 심사하게 되면 정확하고 공정한 심사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며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또 "전임사정관에 비해 위촉사정관의 수가 너무 많다"며 "대교협은 전임사정관 1명 대비 위촉사정관 4명의 비율을 권고하고 있지만 지난해 입학사정관제 전형을 실시한 66개 대학 중 권고사항을 지키지 않은 학교는 20개 대학(30.3%)을 차지한다"고 밝혔다.

전임사정관은 입학사정업무만 1년 내내 전담하는 반면에 위촉사정관은 전형기간 일시적으로 고용된 외부전문가, 교수 등으로 구성된다.

이로 인해 전임사정관의 경우 해당 업무 연수 및 훈련시간이 40~120시간이지만 위촉사정관은 15~30시간에 불과해 위촉사정관 수가 많아질수록 학생선발과정에서 전문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이 의원은 지적했다.<조아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