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 갈등 해소 위한 중재력 한계 노출

내부 반발·대외적 비판론 직면

충북도의회 원내 갈등이 장기화되면서 강경론만 앞세우는 새정치민주연합 원내 지도부의 개편론이 불거져 나오고 있다.

특히 이같은 새정치연합 원내 지도부의 행태가 오히려 도의회 사태 해결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내부 반발은 물론 대외적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도의회 원 구성을 둘러싸고 촉발된 여야간 갈등이 지속되면서 여야간 대화와 타협을 통한 도의회 정상화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의회 안팎에서 높다.

이 과정에서 다수당인 새누리당은 사태 해결을 위한 대안 제시는 물론, 일부 상임위원장의 자진사퇴 등 적지 않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소수당인 새정치연합은 당초 입장을 굽히지 않은 채 강경론으로 일관하고 있다.

이들은 부의장 1석과 상임위원장 2석을 당장 내놓지 않으면 대화나 협상 자체가 무의미하다는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다.

이같은 요구가 수용되지 않을 경우 해외 연수는 물론 연찬회 참여를 거부, 독자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이같은 새정치연합 원내 지도부의 강경 입장에 대해 소속 의원들 사이에서도 반발이 제기되고 있다.
새정치연합 일부 의원들은 상임위 고유 활동인 해외연수까지 원내 지도부가 이래라저래하 하는 것은 의정활동을 구속하는 것에 불과하다며 해외 연수 강행 입장을 보이고 있다.

건설소방위 소속인 이광진(음성2) 의원은 "처음부터 상임위원회별 국외연수에 동참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해 왔다"며 "의원의 상임위 활동에 제약을 가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여야 갈등 해소를 통한 도의회 정상화를 위해선 양측 모두 양보와 협력이 필요하다는 온건론도 적지 않다.

한 새정치연합 소속 의원은 “일방적으로 우리의 입장만 주장하면 아무런 해결책을 도출할 수 없다”며 “양측 모두 어느 정도는 양보하며 협상을 벌여야 타협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도의회 행동강령 제정이 보류된 것도 자칫 야당이 행동강령 제정 자체를 반대해서 발생한 일이라는 비판을 모두 떠안을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새누리당 소속 윤홍창 교육위원장이 이해관계 직무 회피, 인사 청탁 및 이권 개입 금지, 부당이득 수수 금지 등을 핵심 내용으로 하는 도의원 행동강령 조례 제정을 추진했으나, 절차상 문제를 제기한 야당의 반발로 일단 보류됐다.

야당은 공청회나 입법예고 등 관련 절차를 거치지 않은 만큼 이를 보완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도의회 안팎에서 도의원들에 대한 행동강령 제정 필요성이 비등한 상황에서 자칫 새정치연합이 행동강령 제정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냐는 오해를 살 개연성이 충분하다.

이런 점에서 원내 지도부가 원론적 입장만 내세우면 도의회 내부적으로는 물론 대외적으로도 고립되고 책임론만 감당해야 하는 상황이 직면할 수 있다는 내부 불만들이 터져나오면서 원내 지도부 개편론으로 비화되고 있다.
<김동진>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