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 충남도교육청이 도의회가 부결한 천안 고교평준화 조례안을 다시 상정할 예정이라 결과가 주목된다. ▶ 14일자 1면

김지철 충남도교육감은 14일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시간을 두고 더 준비해 도의회와 학부모 등에 이르기까지 의사전달이 되고 충분히 공유한 다음 (천안고교평준화 조례안)재상정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천안 고교평준화 시행 여부를 묻는 조례 개정안의 부결과 관련해 대단히 안타깝다”며 “혼란을 겪을 천안지역 학생과 학부모, 도민들에게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교육감은 “고교평준화를 하지 않는 곳은 현재 50만 인구 이상 도시지역에서 전국적으로 천안이 유일하고, 광역 시·도 가운데서도 역시 충남이 유일하다”며 “1990년대 평준화를 해제했던 군산, 목포, 춘천, 원주 등 모든 지역이 다시 평준화를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천안의 동·서 지역간 교육격차와 학교 서열화가 해마다 심화되고 있다”며 “평준화가 되면 전체 고교 입학생 성적이 균등해지고 교육공동체의 자발적인 교육경쟁을 유도할 수 있어 천안 전체 학교의 학력이 상승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조례 개정안 부결과 관련, 지역시민사회단체도 반발하고 나섰다.

천안고교평준화시민연대와 천안고교평준화학부모모임 등은 이날 오전 천안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천안시민 73.8%가 여론조사에서 고교평준화를 찬성했지만 도의원들이 정면으로 거역하는 행위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2016년 고교평준화 시행을 위해서는 늦어도 내년 1월까지 충남도의회에 조례 개정안을 통과시켜야 한다. 천안시민이 직접 투표로 정책 결정한 사항을 정면 도전하는 도의회는 반드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천안아산경실련도 논평을 통해 “60만 천안시민과 함께 고교평준화를 끝까지 관철시켜 나갈 것”이라며 “고교평준화가 정상화 되지 않을 경우 주민 의견을 무시하고 무모한 결정을 내린 도의원들에 대해 교육개혁을 갈망하는 도민들과 함께 심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충남도의회는 전날 열린 본회의에서 도교육청이 제출한 ‘고등학교의 입학전형을 실시하는 지역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안’(고교평준화 조례)을 출석 인원 38명 가운데 찬성 14, 반대 19, 기권 5로 부결시켰다.

고교평준화 조례는 1995학년도부터 비평준화 지역이었던 천안의 고교 입시제도를 2016학년도부터 20년 만에 평준화로 바꾸는 내용을 담고 있다. <최재기.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