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새정치연합 의원 생뚱맞은 주장 빈축

충북도의회 새정치민주연합 이광희 원내대표를 비롯한 일부 의원들이 의정비 인상을 반대한다면서도 의정비 수준을 집행부 부단체장 수준으로 올려야 한다는 생뚱맞은 주장을 제기,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새정치연합 소속 일부 의원들은 14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당초 예정에 없던 기자회견을 열어 같은 당 소속 이광희·장선배·임헌경·이의영·이숙애·연철흠·황규철 의원이 연대서명한 의정비 인상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회견문에 서명한 7명의 의원 중 4명만 참석, 나머지 3명은 모습을 나타내지 않았다.

이들은 회견문을 통해 "소수당이라는 이유로 의정비 인상과 관련한 찬반 의견을 피력할 기회조차 박탈당했다"며 "일방통행식 의회 운영과 도민의 정서에 반한 도의회의 파행에 절망감을 느낀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의정비 인상 요구는) 세월호 사건으로 말미암은 국민의 정서와 경제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채 오로지 자신들의 이익만 추구하겠다는 본심을 드러낸 것"이라며 새누리당 의원들을 겨냥한 뒤 "충북도 의정비심의위원회는 우리의 동결 요구를 반영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나 이들은 회견문에서 현재 의정비 수준을 집행부 부단체장 수준으로 올릴 수 있는 시스템 정비가 필요하다고 주장, 눈총을 샀다.

이들은 도의회에 대해 "전국의장단협의회를 통해 의정비 인상 규정의 개정 문제를 안전행정부에 강력히 요구하라"고 촉구했다.

이는 지난 7월 충북시·군의장단협의회가 지방의원 의정비를 부단체장 수준의 고정급 연봉제로 전환해 달라는 주장을 반영한 대목이다.

이들은 현행 의정비 결정 방식은 도의회가 의정비 인상을 집행부에 요구한 뒤 집행부가 인상률을 결정하면 도의회가 다시 의결해야 한다는 점에서 불합리하다며, 의정비를 물가와 연동하거나 부단체장 수준에 맞추는 식으로 지방자치법 시행령을 개정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들 논리대로라면 의정비를 부단체장 수준으로 대폭 인상하지 않을 바에야 소폭 인상엔 반대한다는 것이나 다름없다.

더욱이 이들이 회견문에서 “국민 정서와 경제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자신들의 이익만 추구하겠다는 본색”이라고 지적하고도, 부단체장 수준으로 높여야 한다고 주장한 것은 의정비 인상 반대는 새누리당에 대한 불만 표출일 뿐 의정비 대폭 인상이라는 속내를 드러낸 것이라는 비판이 거세다.

이들이 주장하는 대로 부단체장 수준으로 의정비를 올리려면, 현재보다 적게는 30%에서 많게는 100% 가까이 인상해야 하며, 이에 따른 재정 부담은 고스란히 지역주민들에게 떠넘겨진다.

도의회가 의정비 심의를 집행부에 요청한 지 한참 지나 뜬금없이 기자회견을 자청한 것도, 도의회 지도부가 의정비 인상 논의 당시에 자신들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은 데 대한 반발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같은 당에서도 김영주·이광진·최병윤 의원 등 3명은 이들의 주장에 동의할 수 없어 회견문에 서명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김동진>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