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돌봄교실’ 충북 ‘선거법 재판’ 세종 ‘학교신설’ 충남 ‘고교평준화’
새누리당 첫 선출 진보교육감 파상공세 촉각

충청권 4개 시·도교육청에 대한 2014년 국정감사는 ‘혁신학교’ 운영이 핵심 쟁점으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대전·충남·세종 교육청은 21일 충남도교육청에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감사2반(반장 김태년·새정치민주연합) 소속 국감을, 충북교육청은 같은 날 대구교육청에서 대구·경북교육청과 함께 감사1반(반장 설훈·새정치민주연합) 소속 국감을 받는다.

이번 국감에서는 교육감들의 핵심공약인 ‘혁신학교’ 추진이 주요 쟁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시교육청은 최근 대전형 혁신학교의 명칭을 ‘창의인재 씨앗학교’로 정하고 2016년부터 매년 5개교씩 선정·운영하겠다고 밝혔다.

대전 5개구별 특성을 고려해 생태환경융합형(동구), 원도심활성화형(중구), 공공기관연계형(서구), 산업단지융합형(대덕구), 대덕밸리융합형(유성구) 등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충북도교육청은 내년부터 매년 10곳씩 혁신학교를 선정·운영할 방침이다. 충북형 혁신학교 명칭은 ‘행복씨앗학교’다.

농촌형과 도시형으로 나눠 공모나 지정을 통해 생태중심형, 생활교육중심형, 문화예술중심형, 수업개선중심형, 교육복지중심형 등으로 운영된다.

충남도교육청은 내년부터 매년 25곳의 혁신학교를 선정해 4년 동안 100곳을 운영한다. 농·어촌, 도시근교, 도시 등 지역 규모와 초·중·고 등 학교급을 고려해 지정될 계획이다.

세종시교육청은 내년부터 4곳을 지정·운영하는 것을 시작으로 2018년까지 세종시 전체학교의 10%인 13곳을 지정·운영한다.

이와 관련, 혁신학교가 아닌 또 다른 연구학교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와 학교구성원들의 이해 부족에 따른 학교현장 혼란, 각 시·도교육청이 혁신학교에 지원되는 예산 전액을 자체 재원으로 충당해야 된다는 점 등의 문제점이 집중 추궁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주요 현안에 대한 질문도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지역 맞벌이 가정의 호응을 얻고 있는 ‘유치원 돌봄교실’이 대전시교육청의 재정난으로 내년부터 운영축소가 우려돼 이에 대한 대책 추궁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충북도교육청 국감에서는 김병우 교육감이 내건 공약사업 중 폐기되거나 보류된 사업에 대한 질문과 김 교육감 관련 재판, 검찰 수사 상황 등도 거론될 가능성이 높다.

충북교육청은 다른 지역에서 치러지는 ‘원정 국감’도 부담이다. 지난해 대구·경북교육청이 충북교육청에서 국감을 받았기 때문에 이번엔 충북이 대구로 원정을 가 국감을 치러야 한다.

충남도교육청은 천안지역 고교평준화에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천안지역 고교평준화를 위한 ‘고교 입학전형을 시행하는 지역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도의회를 통과하지 못하고 계류중이기 때문이다.

세종교육청의 경우 지난해 예정지역 내 학교대란 사태를 겪어 인구유입에 따른 학교신설 추진계획과 교실 증·개축에 의한 안전문제와 관내 모든 학교에 구축된 스마트교육의 효율성 논란 등에 대한 질문이 예상된다.

또 감사위원들 가운데 상당수가 새누리당 소속이어서 첫 선출된 대전·충북·충남 진보교육감에 대한 파상공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지역종합>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