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로폴리스,에코폴리스 차질 여파

충주에코폴리스 특수목적 법인 설립 차질
청주에어로폴리스 사업비 삭감 사업추진 난항

충북경제자유구역의 핵심 축인 청주에어로폴리스와 충주에코폴리스 조성에 급제동이 걸리면서 충북경제자유구역 자체가 휘청거리고 있다.

충북경제자유구역청 등에 따르면 충북경자구역의 중심축인 청주에어로폴리스와 충주에코폴리스 조성을 위한 사업 추진 초기단계에서부터 차질을 빚고 있다.

청주에어로폴리스 항공정비(MRO)단지 조성사업을 위한 예산이 충북도의회에서 전액 삭감되면서 연내 착공이 불가능하다.

도의회 해당 상임위원회인 산업경제위원회에서 원안가결된 항공정비단지 조성사업비 52억9000만원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MRO선도기업과 협약 미체결과 국비 미확보 등을 이유로 전액 삭감된 데 이어 본회의에 수정안 상정이 불발되면서 예산 확보가 이뤄지지 못했다.

이에 따라 MRO선도기업과 투자협상 등 항공정비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 구축에서부터 난관에 봉착, 향후 사업 추진 자체가 불투명해질 우려를 낳고 있다.

자동차 전장부품 단지가 들어설 충주에코폴리스 개발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에도 제동이 걸렸다.

충주시의회는 충주에코폴리스의 단계적 개발에 반대, 당초 계획대로 전면 개발이 이뤄지지 않으면 출자동의안을 심의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SPC를 설립하는 데 당장 필요한 금액은 30억원으로, 이 가운데 충북도가 15%, 충주시가 10%, 사업시행자가 75%를 출자할 계획이어서 충주시의 출자가 이뤄지지 않으면 연내 SPC 설립도 어렵다.

충주시의회는 반쪽 개발이 이뤄질 경우 자칫 일반 산업단지와 별 차이가 없어지는 만큼 충북 경자구역청이 애초 구상했던 면적만큼을 모두 개발하겠다는 의지를 문서화해야 출자동의안을 심의하겠다는 입장을 고수, 22일 폐회하는 임시회에서 출자동의안이 처리될 가능성은 희박하다.

이처럼 충북경제자유구역의 핵심축인 청주에어로폴리스와 충주에코폴리스 조성사업이 초기 단계부터 난항에 부딪힌 데다, 내년 초에도 관련 예산과 출자동의안 처리를 담보할 수 없다는 점에서 충북경제자유구역 유지 자체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청주에어로폴리스 부지조성을 위한 예산 반영이 미뤄지고, 충주에코폴리스 출자동의안이 처리되지 않으면 두 지역 모두 경제자유구역에서 해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만일 이같은 우려가 현실화될 경우, 우여곡절 끝에 지정된 충북경제자유구역의 공중분해로 충북지역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경제기반마저 와해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심각한 우려를 낳고 있다.
<김동진>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