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연, MRO·공약·인사 놓고 십자포화
새누리 “정치공세성 질문은 지양해야”

▲ 21일 청주시의회 1차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새정치민주연합 김용규 의원이 이승훈 청주시장을 상대로 시정질문을 하고 있다.

청주시의회 정례회의 21일 시정질문은 그야말로 ‘이승훈 때리기’였다.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은 이승훈 시장을 상대로 MRO(항공정비산업) 단지조성사업, 공약 축소, 인사 문제 등을 전 방위적으로 거론하며 맹공을 퍼부었다. 반면, 이 시장과 같은 새누리당 의원들은 정치적인 공세를 지양해야 한다는 등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이승훈 저격수’ 역할을 맡고 나선 새정연 김용규 의원이 포문을 열었다. 김 의원은 이날 시정질문에서 “공약 161건 중 143건을 채택, 14건은 추진불가로 선정했다”며 “선거 때 경제적인 고려와 판단으로 공약했다가 취임 후 경제성 부족으로 폐기하는 것은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또 청주공항 에어로폴리스 내 MRO 단지조성 사업 참여에 대해 “충북도의회 예결위가 1지구 조성비 52억9000만원을 전액 삭감, MRO유치에 차질이 불가피하게 됐다”며 “사업성패에 관한 의견이 분분하다”고 질타했다.

특히 “시장을 지근거리에서 보필하고 있는 간부와 인사라인의 간부가 3300여 청주시 공무원에게 따가운 눈총을 받고 있다”면서 ‘코드인사’, ‘사적감정이 개입된 인사’ 등이란 용어까지 사용해 “인사원칙이 퇴색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시장은 공약 축소에 대해 “공약사업에서 제외됐더라도 제반여건이 성숙되면 사업추진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인사 문제에는 “인사업무 공무원들은 당면한 행정업무를 수행하고 있다”며 “사적감정을 앞세워 업무를 처리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반박했다.

‘청주시 사태’에 대한 입장을 밝히라고 추궁하는 웃지 못 할 공격도 있었다.

이 시장은 “청주대 사태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 시 차원에서 관심을 갖겠다”면서도 “근본적인 문제는 대학 내에서 해결할 사항“이라고 일축했다. 이 발언은 청주대 사태에 대한 시장의 적극적인 관심을 촉구하는 의미지만 법적 권한이 없는 단체장에게 입장표명을 강요하는 것은 지나치게 정치적이라는 게 시 안팎의 반응이다.

새정연 의원들의 ‘호통’은 자유발언에서도 이어졌다. 새정연 최충진 의원은 5분 자유발언에서 “최근 6급 이하 전보 인사가 특정지역 출신 위주의 예측할 수 없는 무분별한 인사로 혼란이 빚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인사논란에 대한 구체적인 정황 없이 단순한 추궁은 과도했다는 반응이 시의회 안팎에서 불거졌다.

새정연 신언식 의원은 오창과학산업단지 내 폐기물 소각장 설치와 관련한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실내수영장 설치와 북부터미널 활성화 등을 주문했다.

반면 새누리당 의원들은 MRO사업 지지의사를 보내는 등 같은 당 소속의 이 시장 보호에 나섰다.

김 의원의 시정질문이 끝나자 새누리당 최진현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을 신청, “공약 선정 등에 대한 질문은 정치적 공세로 해석될 수 있으니 이 부분은 지양돼야 한다”고 김 의원을 겨냥했다. 질문 내용도 문제 삼았다. 최 의원은 “시정질문은 사업 중간과정이나 종료 후 엄정하고 냉정하게 해야 한다”며 “MRO는 준비단계에 있고, 전담부서가 생긴 지도 얼마 되지 않았으며, 의회가 개별사업의 성공을 위해 지켜줄 부분은 지켜줘야 한다”고 꼬집었다.

같은당 안성현 의원은 5분 발언에서 “MRO 사업은 정책의 부합성, 산업단지의 잠재적 경쟁력, 전후방 파급 효과 등 측면에서 타당성이 충분하다”며 “적극적인 의지로 추진해 달라”고 사업 지지발언을 했다. <이도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