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강특위 겸임' 비례대표, 당에서 양자택일 권유받기도

새정치민주연합이 차기 전당대회와 총선 공천 등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지역위원장 선출과 관련해 공모절차를 마치고 본격적인 심사에 돌입하면서 조금씩 당내 세력갈등이 재점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특히 일부 비례대표 의원들이 지역위원장에 신청한 것을 두고 비노(비노무현) 진영에서 불만이 터져 나오면서, 이 사안이 계파간 충돌의 빌미가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새정치연합 비례대표 의원 21명 중 지역위원장에 도전장을 낸 의원은 11명이다. 이 가운데서도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에 위원으로 활동 중인 남인순·장하나 의원이 각각 서울 송파병과 안양 동안을에 응모한 것이 가장 먼저 도마 위에 올랐다.

비노 진영의 한 초선의원은 26일 "심판이 직접 선수가 되는 것은 공정성 측면에서도 옳지 않다는 의견이 우세하다"며 "지도부에게도 이런 여론이 충분히 전달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당에서도 이를 의식한 듯 최근 두 의원에게 조강특위 위원을 그만두거나 지역위원장 신청을 철회하는 '양자택일'을 권유한 것으로 전해졌다.

나아가 비노진영 일부에서는 다른 비례대표들의 지역위원장 신청에 대해도 탐탁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한 중진의원은 "애초 비례대표는 전문성을 갖추고 직능을 대표해야 하는데, 지금처럼 서로 지역을 차지하겠다고 나서는 상황이 정상적이냐"라고 반문했다.

수도권의 다른 재선의원도 "비례대표들의 지역위원장 신청 자체를 비판할 수는 없다"며 "그러나 야권 열세인 지역이나 위원장이 공석인 곳 등을 찾아 헌신하는 자세를 보여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처럼 비노 진영이 유독 비례대표들에게 날을 세우는 것은 이들이 친노(친노무현) 진영에서 당권을 잡았을 때 공천을 받은데다, 현안마다 강경한 입장을 보이며 비노진영과 의견 충돌을 빚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당 관계자는 "도식화하기는 어렵지만 비노 인사들은 주로 타협을 중시하는 온건성향을 보였고, 반대로 비례대표들은 선명한 투쟁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았다"며 "앙금이 쌓일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비대위에 비노진영을 대변할 인사가 포함되지 않은 상황인 만큼, 조강특위 활동에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지 않으면 힘의 불균형이 심화할 수 있다는 견제심리도 작용했으리라는 분석도 있다.

실제로 범친노 진영의 차기 당권주자들은 비대위원으로 당 운영에 적극 참여하는 동시에 기초·광역의원 연수 강의 등을 통해 당원들과 활발히 소통하고 있지만, 비노 진영은 이에 마땅히 대응할 방안이 없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비노 인사 위주로 구성된 '민주당의 집권을 위한 모임'이 27일 회동을 하기로 해, 비례대표 문제를 포함한 조강특위 운영 방안 등과 관련한 의견을 내놓을지 관심이 쏠린다.

모임에 속한 한 의원은 "국정감사가 끝났으니 오랜만에 많은 의원들이 모일 것"이라며 "조강특위 문제 뿐 아니라 당의 혁신방안 등에 대해서도 다양하게 토론할 것"이라고 전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