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소프트웨어 업체 마이크로소프트(MS)가 윈도 8의 소매 패키지 판매와 윈도 7 일부 버전의 PC 탑재 판매를 중단했다. 이는 MS가 예고한 일정에 따른 것이다. 현재 MS의 최신 운영체제는 윈도 8.1이며, 내년 하반기에는 ‘윈도 10’이 나올 예정이다.

3일(미국 태평양 시간) 소프트웨어업계에 따르면 MS는 지난달 31일 소매점의 윈도 8 패키지 판매를 출시 2년여 만에 공식적으로 중단했다.

이에 따라 소매점들은 재고로 있는 윈도 8 패키지만 판매할 수 있고 새로 MS에 이를 주문할 수는 없다.

다만 윈도 8의 지원은 2023년 1월까지 계속되며, PC 제조업체를 통한 판매도 계속될 예정이다.

MS는 윈도 7 홈 베이식, 홈 프리미엄, 얼티밋 버전의 PC 탑재 판매도 중단했다.

이에 따라 이 버전들은 이미 설치된 상태로 출고된 PC로만 구할 수 있게 됐다.

그러나 윈도 7 프로페셔널 버전은 PC 탑재 판매가 계속될 예정이다.

또 볼륨 라이선스를 하는 기업 고객은 다운그레이드를 해서 예전 버전을 쓸 수도 있다.

넷마켓셰어 자료에 따르면 웹에 접속하는 PC 중 윈도 8이나 8.1을 쓰는 기기의 비율은 16.8%에 불과하며, 윈도 7이 시장의 53%를 차지하고 있다.

단종된 지 오래된 윈도 XP의 시장점유율은 17.2%로 윈도 8과 8.1을 합한 것보다 더 높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