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세월호 참사 부실대응의 여파로 해양경찰청이 해체되고 국민안전처 산하 해양경비안전본부로 편입될 예정인 가운데 서해 최북단 어장에서 중국어선의 불법조업이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다.

8일 인천시 옹진군에 따르면 최근 중국어선 500∼700여 척이 대규모 선단을 이뤄 백령·대청 어장과 서해 특정 해역에서 불법 조업을 하고 있다.

과거 북한 해역에서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넘나들며 조업하던 중국어선은 최근 더욱 대담해져 우리 어장 내부에 들어 와 촘촘한 그물코로 치어까지 싹쓸이하고 있다.

또 우리 어민들이 설치한 어구를 훔쳐가거나 훼손한 뒤 달아나기도 한다.

지난 6월에는 백령도 북방어장에서 우리 어민들이 설치한 통발 어구 41틀이 분실돼 6천여만원의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지난달 말부터 이달 초까지 어구 120여 틀이 훼손되거나 분실됐다는 어민 신고가 접수되는 등 최근 들어 피해가 증가하는 추세다.

일부 어민들은 화염병 등을 제작해 자체적으로 중국어선에 대항하겠다며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서해 5도의 한 어민은 "중국 어선의 불법조업으로 어족자원이 고갈되면 어민들은 생계에 막대한 지장을 받는다"며 "해군, 해경, 관할 지자체가 더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옹진군의 한 관계자는 "중국 선원들 사이에 한국 해경이 해체된다는 소문이 빠르게 퍼지면서 최근 들어 불법조업이 더 기승을 부리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서해 5도 인근 해상에서 불법조업을 하다가 나포된 중국어선은 총 32척이다. 승선원 53명이 구속됐고 32명이 불구속입건됐다. 2012년과 지난해에는 각각 62척과 42척이 나포됐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