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 은행’으로 불리는 뱅크월렛카카오 서비스 개시에 맞춰 은행들이 전용 통장과 카드를 내놓는다.

전자지갑인 뱅크월렛을 충전하는 데 필요한 결제성 계좌 고객을 확보하려는 목적이다.

우리은행은 다음카카오와 제휴한 ‘우리 뱅크월렛카카오 통장’을 11일부터 판매한다고 10일 밝혔다.

1인 1계좌만 가입할 수 있으며, 뱅크월렛카카오 충전·환급 계좌로 지정하면 잔액 50만원까지 연 1.0%의 우대금리를 준다. 우대금리 기준이 50만원인 이유는 전자지갑에 충전할 수 있는 ‘뱅크머니’ 한도가 50만원이기 때문이다.

우리은행은 이 계좌를 만들면 인터넷·모바일·텔레뱅킹의 타행 이체 수수료와 자동화기기(ATM) 출금 수수료를 월 10회 면제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다음카카오와 단독 제휴로 통장과 현금카드에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넣어 젊은 고객에 대한 친근함을 더했다”고 말했다.

하나은행도 뱅크월렛카카오 이용 고객을 위한 전용 통장 ‘하나월렛통장’을 출시한다.

이 통장을 뱅크월렛카카오 충전 계좌로 등록하면 100만원 이하 잔액에 연 1.0%의 금리를 주고, 월 3차례 또는 월 5만원 이상 충전하면 금리를 2.0%로 높여준다.

전자금융 이체수수료와 타행 자동화기기(ATM) 출금수수료를 우대하고, 스마트폰뱅킹인 ‘하나N뱅크’에 함께 가입하면 일회용비밀번호생성기(OTP)를 무료로 준다.

외환은행은 오는 17일 출시 예정인 ‘SK텔레콤 통신비 결제통장’으로 뱅크월렛카카오에 월 3차례 또는 5만원 이상 충전하면 연 0.5%의 우대금리를 준다.

SK텔레콤 통신비를 자동 이체하면서 뱅크웰렛 충전 고객이면 잔액 100만원까지 금리 1.0%, 급여 이체나 적립식 상품 자동 이체를 추가하면 2.0%까지 받을 수 있다.

뱅크월렛카카오 서비스는 다음카카오가 우리, 하나, 외환, 국민, 신한 등 16개 은행과 함께 11일 개시한다.

뱅크머니를 충전해 한 번에 10만원까지 카카오톡 친구에게 보낼 수 있으며 온·오프라인 가맹점 결제, ATM 이용, 쿠폰·멤버십 서비스 활용 등도 가능하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