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충남도 권역외상센터가 13일 문을 열었다.

충남도 권역외상센터(센터장 박희곤)는 이날 천안 단국대병원 진료동 대강당에서 개소식을 하고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

권역외상센터는 교통사고, 추락 등으로 다발성 골절이나 출혈 등을 동반한 중증외상환자가 후송되면 즉각적인 응급수술이 가능하다.

주요 기능은 365일 24시간 응급수술 준비체계 운영, 전용 중환자 병상 가동, 외상 치료 전문인력 양성, 외상 통계 및 각종 데이터 생산 등이다.

천안 단국대병원에 들어선 센터는 지상 1층과 3층(3913㎡) 두 개 층을 사용한다. 지난해 11월부터 123억원이 투입됐고, 전국 세 번째로 문을 열었다.

소생실 등 외상진료구역, 외상 전용 중환자실 및 입원실, 수술실, 방사선 및 CT실, 혈관조영실 등이 있고, 혈관조영기, MRI, CT, 초음파검사기 등 60항목 303점의 장비를 갖추고 있다. 전담 의료인력은 전문의 12명, 간호사 50명 등 모두 62명이다.

도는 이번 권역외상센터 개소에 따라 도내 중증외상환자 사망률을 크게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증외상환자는 골든타임인 1시간을 넘어서면 생존율이 감소하는 점을 고려할 때 권역외상센터가 문을 열면서 24시간 응급수술이 가능해져 외상에 따른 사망률이 많이 낮아질 것으로 도는 전망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